구글크롬(혹은 크롬플러스)의 확장기능 동작방식이 조금 변경되었습니다.

전에는 "사용"으로 셋팅된 확장기능들은 기본적으로 하나의 프로세스가 실행되는 형태였지만..

최근버전에서는 항상 실행중이지 않아도 되는 확장기능은 필요할때만 프로세스가 실행되는 형태로 변경된것이지요..

따라서 평소에는 프로세스가 뜨지 않아 pc에 부담이 없으면서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확장기능을 소개합니다.


보통 사이트들을 접속할때 사용하는 프로토콜은 http 입니다. 하지만 로그인등이 필요한 경우는 보안상 https를 지원하는 사이트가 많습니다.(트위터나 지메일 등등)

이렇게 https를 지원하는 사이트를 방문할때 자동적으로 https로 보안접속을 해주도록 유도하는 확장기능입니다.

보안상 유용한 기능이라 할 수 있습니다.


계산기입니다. 사이트를 이용중이거나 급하게 계산기가 필요할 때 유용한 확장입니다.

확장을 설치하면 주소입력창 옆에 계산기 모양의 아이콘이 생깁니다.

이 아이콘을 클릭하면 오른쪽화면과 같은 계산기 창이 나와서 간단한 계산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계산기 확장보다는 좀더 많은 기능을 지원하는

Chromey Calculator 를 추천합니다만..

하지만 이 확장은 항상 프로세스를 띄워놓는 확장이므로 평소에는 "사용중지"를 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ChromeOS Calculator에 비해 좋은 점은

전에 계산했던 히스토리를 저장할 수도 있고

앞선 계산식을 다시 재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단점은 평소에는 PC자원을 위해 "사용중지"를 해두셨다면 매번 "사용"으로 변경하는 것이 좀 번거롭다는 점입니다.











구글문서도구에 올린 MP3파일을 재생할 수 있는 확장입니다.

구글문서도구를 이용해서 MP3파일을 공유할 경우에 유용한 확장입니다.

이런식의 확장이 가능하다면 추후에는 HWP파일뷰어등도 만들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보통 인터넷에서 파일공유에 많이 이용하는 RapidShare에 관한 확장입니다.

RapidShare는 Free 유저의 경우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려면 일정한 시간이 지나야 다운로드 버튼이 나오도록 합니다.

이 확장은 RapidShare가 정한 일정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다운로드를 가능하도록 해주는 기능입니다.

따라서 RapidShare의 다운로드 화면을 계속 기다리지 않아도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런 DownloadHelper는 RapidShare 말고도 MegaUpload등의 사이트도 지원하는 확장이 각각 나와 있습니다.

DowloadHelper 확장기능 모음 에 가셔서 자주 사용하시는 사이트의 확장을 받으시면 됩니다.

5. 트위터용 확장(monkeyfly, pbtweet+)

트위터 페이지를 이용할때 좀더 예쁘게 꾸며주는 확장이 pbtweet+이고, 트위터에 좀더 편리한 기능을 추가해주는 확장이 monkeyfly 입니다.

특히 monkeyfly는 제작자분이 한국인 입니다. ^^

트위터를 자주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꼭 설치해보시기 바랍니다.

6. Allow Right Click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제한한 사이트의 제한기능을 풀어주는 기능입니다.

보통 사이트의 소스를 숨기기 위해서 가장 기본적으로 셋팅을 합니다만.. 가끔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해야할 때가 있지요.. ^^

이상 확장기능 소개를 마칩니다..


자신의 피카사 계정에 있는 앨범을 볼 수 있는 확장입니다.

자신의 앨범이나 친구와 공유하는 앨범을 간단하게 확인할 때 유용한 확장기능입니다.

보통 피카사를 통해 가족사진을 관리하는데 상당히 편하고 좋습니다.

추후엔 업로드 기능도 추가되었으면 좋겠네요.. ^^



구글 할일 목록을 보여주는 확장기능입니다.

비슷한 확장이 많지만 UI가 아이폰을 닮아서 깔끔하고, 기능이 심플하고 프로세스기반이 아니라 사용하고 있습니다.

해야할 일들을 정리해둘 수 있어 스케쥴이나 작업관리에 편합니다.




.
.
.

또다른 유용한 확장이 많이 있겠지만.. 제가 알고 있는 것은 여기까지 입니다.

크롬의 작업 관리자를 보시면 위에서 소개한 확장은 "사용"중임에도 프로세스로 떠있지는 않습니다.

프로세스 기반의 확장보다는 기능이 부족하지만.. 그래도 가벼우면서 유용한 확장이라고 생각합니다.

부담없는 확장들이니 한번 설치해서 사용해보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