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만에 글을 씁니다.

개인적인 일로 한동안 시골에 내려가 있었습니다.

언제나 항상 옆에 계실줄 알았는데.. 정말.. 마음 한켠이 뻥 뚫린 느낌이었습니다..

바쁘다는 핑계로 얼굴도 못보여드렸는데.. "있을때 잘해라"라는 말이 가슴에 박히네요;;

지금도 글을 쓰며 돌아보니 또 후회가 밀려옵니다.

.
.
.

그렇게 길지 않은 시간이었는데.. 오랜만에 글을 쓰려고 구글문서도구에 들어왔더니 아래와 같은 공지가 나옵니다.

기존에 MS오피스 문서, PDF등 몇몇 문서파일만 업로드가 가능했지만.. 이젠 어떤 파일이든 업로드가 가능하다는 공지입니다.

즉, 구글문서도구가 웹하드기능을 갖추게 되었다는 뜻이지요.. ^^

그동안 모든 문서작업을 구글문서도구로 한다고 했지만.. 부득이하게 "한글"로 작성하는 경우에는 PC에 저장할 수밖에 없었는데..

이젠 모든문서를 구글문서도구로 통합관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물론, "한글"문서는 구글문서도구에서는 열리지 않습니다.

하지만 구글문서도구에 올려두고 어느PC든 다시 내려받아 작업하고 변경내역을 구글문서도구에 다시 올려두면 "언제어디서든" 문서관리가 가능해집니다.

당장 "한글"파일을 업로드 해보겠습니다.


파일업로드 화면을 보니 하나의 파일에 최대 250MB까지 업로드가 가능하다고 되어있습니다.

음.. 문서가 저렇게 큰 용량을 가질 수 있을까? 하는 의문이 듭니다..

구글이 문서로서는 매우 큰 용량을 지원하는걸 보면 아마도 구글문서도구가 정말 웹하드로서의 기능도 하길 바란것 같습니다.

아무튼.. 이젠 간단한 사진이나 동영상도 백업이 가능할듯 합니다. ^^


"한글" 문서가 정상적으로 업로드 되었습니다.


당연하겠지만.. "한글"문서는 구글문서도구에서 바로 열어볼 수는 없었습니다.
(구글코리아에서는 "한글"문서 지원을 검토해주세요~!)

구글문서도구가 좋은점은 "언제어디서든" 문서를 작성할 수도 있고, 내가 만든 문서를 열람하고 수정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또한 PC를 포맷하거나, 하드디스크가 고장나더라도 문서를 잃어버릴 염려가 없습니다.

마지막으로는 구글문서도구를 이용해서 지인과 문서를 공유 및 공동작업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이왕 글을 쓰는 김에 구글문서도구의 문서를 공유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공유하려는 상대가 구글문서도구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 이메일을 통한 문서공유가 가능합니다.

공유하고자 하는 문서를 선택한 후에 "공유"->"이메일에 첨부하기" 를 선택합니다.


공유하려는 상대방의 이메일과 제목, 내용등을 작성하고 "보내기"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자, 이제 이메일을 확인해보겠습니다.


구글문서도구의 문서가 첨부파일로 붙어서 왔습니다. ^^

만약 구글문서도구가 지원하는 형식의 문서를 이메일로 보내면 어떻게 될까요?


처음 문서를 보내는 화면에서 어떤형식으로 문서를 변환할지 물어봅니다.

이걸 테스트해본 이유는 이메일을 통한 공유를 할때 구글문서도구를 이용한 별도 링크가 메일로 갈거라 생각했습니다.

물론 문서니까 이메일로 첨부하기에 용량에 큰 부담이 없지만..

한번에 250MB까지 업로드가 가능하도록 했으니 저정도의 용량을 가진 파일을 이메일로 첨부하여 보내기에는 무리가 있어보였기 때문입니다.

실험정신을 발휘해서 50MB 동영상 파일을 이메일 공유해보았습니다.


역시.. 이메일로 공유할 수 있는 파일의 사이즈를 제한해두었네요;;

이런 대용량 파일의 경우에는 구글문서도구의 자체 "공유" 기능으로 공유가 가능합니다.

먼저 공유를 위한 폴더를 하나 만들어두시는 것이 편리합니다.

매번 공유를 할때마다 공유설정을 하는 것 보다는 공유폴더를 만들어서 문서를 공유폴더에 넣어두기만 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공유폴더로 지정할 폴더를 선택하면 폴더명 옆에 "이 폴더 공유" 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함께 공유를 원하는 사용자들을 "사용자초대"를 통해서 추가해줍니다.

이제 공유했던 사용자의 계정으로 구글문서도구를 들어가보겠습니다.


제가 공유했던 Family 폴더가 보입니다.

그리고 대용량의 동영상 파일도 함께 공유가 되었습니다.

웹하드 기능까지 갖추게된 구글문서도구.. 아직 사용해보지 않으셨다면 한번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
.
.

그동안 pc에 보관해두었던 "한글" 파일과 visio 파일등도 이제 구글문서도구에 모두 올려두어야 겠습니다. ^^

그런데 구글문서도구는 용량제한이 없는걸까요?? ㅡㅡa

보통의 웹하드에 있는 전체용량대비 사용중용량과 같은 정보를 제공하지 않네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