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올한해도 모든분들이 소망하는 일들이 이루어지길 기도합니다.

보통 휴일에는 가정에 충실하고자 글을 쓸 시간이 없는데..

새해 첫날 글을 쓰게 된 이유는 제가 회사에 있기 때문입니다..OTL..(흑..)

왠지 올해도 만만치 않은 한해가 될 것 같은 기분이 드네요;;

우울한 마음을 달래고자 웹서핑중 기분좋은 소식이 하나 보였습니다.

그래서 새해 첫 포스팅은 기분좋은 소식으로 시작할까 합니다.

바로 인터넷 서점 업체인 "알라딘" 이 ActiveX를 이용한 결재방식에서 ActiveX가 필요없는 결재방식으로 변경을 선언했습니다.

즉, 이젠 MS 익스플로러가 아닌 파이어폭스나 구글 크롬(크롬플러스), 오페라 등등 타 브라우저에서도 심지어 윈도우OS가 아닌 리눅스나 MacOS에서도 결재가 가능합니다.

뿐만아니라 아이폰이나 옴니아와같은 스마트폰에서도 결재가 가능합니다.

물론 아이폰의 경우 몇몇 은행이나 인터넷 쇼핑몰에서 결재가 가능한 어플리케이션을 만들었지만..

이번 "알라딘"의 경우 스마트폰에 있는 브라우저만으로 결재가 가능하므로 굳이 결재를 위한 어플리케이션을 받을 필요가 없습니다.

실제 "알라딘"에 들어가서 책한권을 선택하고 결재를 진행해보았습니다.


결재방식은 3가지를 제공하는데.. 모두 ActiveX가 필요없는 결재방식 입니다.

특히 신용카드 결재시에도 ActiveX가 필요없다는 공지를 큼지막하게 하고 있습니다. ^^
(이런내용을 자랑스럽게 공지할정도로 우리나라 웹환경은 열악하다는 뜻이겠지요.. 드디어 ActiveX로부터 독립하는구나 하는 기쁨과 열악한 인터넷 환경에 대한 슬픔이 교차하네요..)


신용카드 결재를 위한 카드 정보를 입력하는 창입니다.

카드번호와 몇가지 정보를 확인하고 있습니다.

혹.. 어떤분들은 기존 ActiveX방식에 익숙한 분들은 "ISP비밀번호만 입력하면 되는데 더 불편하다" 라고 생각하실지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ActiveX는 이미 MS에서도 포기한 기술로 보안상 허점이 노출되었으며 해커들의 먹잇감이 되고 있다는 사실을 아셔야 합니다.

또한 무의식적으로 보안모듈이라고 하여 설치하는 ActiveX프로그램들은 시스템에 치명적인 오류를 발생시킬수도 있습니다.

혹.. "ActiveX 방식이 아닌 결재방식은 위험한것 아니냐? 신용카드번호나 비밀번호를 중간에 누가 가로채면 어쩌나?" 하는 불안감을 가지시는 분들이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다시한번 신용카드 정보 입력창을 보겠습니다.

알라딘 결재서버와 PC는 https 라는 보안접속을 하고 있습니다.

https를 이용한 보안접속으로 알리딘 서버와 pc간 주고받는 데이터가 노출될 위험은 없습니다.
(현재까지 https를 이용한 보안접속에 대해 취약점이 발견되지 않았고,
해외 대부분의 은행과 심지어 MS에서도 사용하는 기술입니다.)

또한 키보드로 입력하는 내용을 중간에 가로채는 해킹툴에 대비하여 마우스를 이용한 입력방식도 제공합니다.
(ActiveX를 이용한 키보드보안 프로그램보다 훨씬 안전한 방법입니다.)

즉, 안심하고 결재하셔도 됩니다. ^^

대한민국 인터넷의 밝은 미래를 위해 이런 사이트들을 많이 지원해주시고 이용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
.
.

지난번 파이어폭스을 이용한 G마켓 사용기 라는 글을 통해서 우리나라 웹환경도 드디어 표준화가 진행되고 있다는 기쁜소식을 전해드린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결정적으로 결재단계에서는 ActiveX를 요구하는 아쉬움이 남았다면.. 이번 "알라딘"의 조치는 매우 환영할만한 일입니다.

2010년은 대한민국 웹환경이 환골탈태(換骨奪胎)하는 원년이 되길 기도해봅니다. ^^

새해 복많이 받으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