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안 크롬플러스를 사용하다가 요즘 다시 크롬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크롬플러스가 크롬Dev 버전을 따라가지 못하는 점도 있고, IE Tab에 버그가 있어 그냥 크롬과 더월드 브라우저 조합을 사용중입니다.
(더월드 브라우저도 3버전은 버그가 많아 안정적인 2버전을 사용중입니다. ^^)

크롬을 사용하보니 최근 추가되는 많은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어 좋습니다.

특히 크롬 Dev버전 업데이트 4.0.249.0 에서 알려드린 것처럼 최근 업데이트에는 확장기능이 강화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런데 우연히 유저스크립트를 다운받으려다가 재미있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유저스크립트 파일을 다운로드 하면 확장기능을 설치하겠느냐는 질문을 합니다.

이런 질문은 보통 크롬의 확장기능 파일인 crx 파일을 다운로드 할 때 보던것인데...

혹시 유저스크립트도 이제 확장처럼 관리를 하려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일단 설치를 하고 바로 chrome://extensions 를 통해 확장관리페이지로 가보았습니다.


보시면 가장 아래쪽에 있는 xmarks 확장말고 나머지는 모두 유저스크립트 파일을 설치한 내역입니다.

정말로 유저스크립트를 확장기능으로 관리하는군요..

이젠 설치한 유저스크립트가 잘 동작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구글리더에서 각 사이트의 파비콘(Favicons for Google Reader)을 보여주는 유저스크립트인데.. 잘 동작하네요..

이제 유저스크립트도 확장페이지를 통해 일목요연하게 관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확장관리 페이지에 있는 업데이트 가능여부 확인도 지원될지 모르겠습니다.

아쉬운점은 초기구현단계라 그렇겠지만 "Options" 버튼을 활성화해서 파이어폭스의 그리즈몽키처럼 유저스크립트가 동작할 페이지를 설정할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다음 업데이트를 기대해봐야겠습니다.)

.
.
.

참고로 http://userscripts.org 에 가시면 여러가지 유용한 유저스크립트들을 많이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단, 크롬은 그리즈몽키처럼 동작할 사이트를 지정하기 어렵기 때문에 동작하지 않는 스크립트가 많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