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 포터블 프로그램 에 관한 글을 3부로 나누어서 올린적이 있습니다.

간단하게 요약해드리면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아도 되므로 윈도우 포맷 후에도 백업해둔 포터블 프로그램을 복사하면 되기 때문에 간편하고 USB에 담아서 다닐 경우 어느PC에서든 나에게 익숙한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어 편리하다고 했습니다.

이런 포터블 프로그램을 더욱 빛나고 유용하게 해주는 프로그램이 토탈커맨더 입니다.

1. 개요


토탈커맨더는 윈도우 탐색기 기능을 확장해놓은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단순히 파일을 보여주고 실행하고 복사하는 것을 넘어서 파일명을 한번에 변경해주거나, FTP연결기능 같은 윈도우 탐색기만으로는 불편했던 여러가지 기능들이 들어있습니다.

최근 윈도우 7 에 추가된 점프리스트 같은 기능은 토탈커맨더를 사용하시던 분들이라면 예~~전부터 사용하던 매우 유용한 기능입니다.

토탈커맨더의 실행화면 입니다.

상단부터 살펴보면 윈도우 단축아이콘과 같은 프로그램 바로가기 아이콘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다음 줄에는 PC에 있는 드라이브(C, D, E 등등) 를 선택할 수 있는 메뉴가 보입니다.

다음으로는 현재 선택한 폴더가 화면 좌우에 나누어져서 보입니다.

일단 한번에 두개의 폴더내용을 볼 수 있으니 파일 복사나 이동도 편리하고 좋습니다.

또한 열여둔 폴더가 크롬이나 IE8처럼 탭으로 보여주기 때문에 폴더간 이동도 편하고 윈도우 7처럼 자주 가는 폴더를 즐겨찾기에 등록하여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2. 활용


이번글은 토탈커맨더의 기능을 설명하는 것은 아니므로 좀더 토탈커맨더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으시다면.. 토탈커맨더 포럼 에 가보시면 정말 놀라운 기능들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글의 주요 목적인 토탈커맨더를 이용해서 포터블 프로그램을 좀더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일단 포터블 프로그램을 USB에 담아서 다닌다면 PC에 USB를 꽂을때 어떤 드라이브 명으로 USB가 꽂힐지 아무도 모릅니다.

어떤 PC는 하드가 2개일 수도 있고, DVD/CD 드라이가 있을수도 없을수도 있으니까요..

따라서 USB에서 포터블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려면 USB에 할당된 드라이브에 들어가서 포터블 프로그램이 있는 폴더를 찾아 직접 실행시켜주어야 합니다.

즉, 단축아이콘(바로가기 아이콘)을 만들수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토탈커맨더를 사용하신다면 이런 걱정을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토탈커맨더는 상대경로를 지원합니다.

무슨말이냐하면.. 일단 윈도우 커맨드 창에서 "set" 이라고 입력해보겠습니다.


현재 윈도우에서 지원하는 환경변수 리스트들이 나옵니다.

여기서 주목해야 하는 부분이 COMMANDER 로 시작하는 3개의 환경변수 입니다.

COMMANDER_DRIVE=C:
COMMANDER_INI=C:USB_BackupUtilSystemTotalCommanderPortableDataTotalCommand
erwincmd.ini
COMMANDER_PATH=C:USB_BackupUtilSystemTotalCommanderPortableAppTotalCommand
er

이렇게 표기가 되어 있는데 보시면 COMMANDER_DRIVE 는 토탈커맨더가 실행되는 드라이브 명입니다.

만약 USB에 토탈커맨더를 실행하신다면 USB에 할당된 드라이브명이 나올 것입니다.

즉, USB가 어떤 드라이브를 할당받던지 토탈커맨더의 환경변수를 이용하면 포터블 프로그램도 단축아이콘을 만들 수 있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

제가 토탈커맨더 실행화면에서 만들어두었던 단축아이콘의 설정내역을 보여드겠습니다.


는 COMMANDER_PATH라는 환경변수를 이용했습니다.
(COMMANDER_PATH이유는 PC를 포맷 후 다시 복사할때도 편리하게 사용하기 위함입니다. 이건 뒤에 설명드리죠..)

보시면 프로그램의 실행경로들이 모두 토탈커맨더에서 실행되는 환경변수를 이용해서 만들었기 때문에 USB에서도 편리하게 단축아이콘을 만들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전 COMMANDER_PATH 라는 환경변수를 사용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일단 제가 포터블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폴더의 구조는 다음과 같습니다.

C드라이브 밑에 USB_Backup 이라는 폴더를 만들고,

Internet, portable_util, System 등으로 각 프로그램의 성격별로 폴더를 구분해서 넣어 두었습니다.

그리고 토털커맨더는 System 이라는 폴더에 들어가 있습니다.

제가 나중에 PC를 포맷하고 복구를 한다면 전 USB_Backup이라는 폴더만 백업해두었다가 복구하면 됩니다.

이때 제가 마음이 변해서 USB_Backup 이라는 폴더를 USB_Portable 이라는 이름으로 변경합니다.

COMMANDER_DRIVE로 지정했더라면.. 모든 단축아이콘의 경로에서 USB_Backup을 USB_Portable로 변경해야 합니다.

하지만 저는 COMMANDER_PATH 를 사용했기 때문에 아무런 변경없이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대신 COMMANDER_PATH는 토털커맨더가 실행되는 경로로 부터 단축아이콘을 만들 포터블 프로그램의 경로를 잡아야 하기 때문에 좀 복잡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윈도우 커맨드 창을 열어서 토털커맨더 실행파일이 있는 폴더에서 단축아이콘을 만들 포터블프로그램 실행파일이 있는 경로까지 가보면서 상대경로를 역추적해보면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단축아이콘을 만드는 것 뿐만 아니라 특정 확장자를 포터블 프로그램으로 연결하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보통 avi, mpg 같은 동영상파일은 그냥 탐색기에서 더블클릭만 하면 pc에 설치된 동영상 플레이어가 실행되면서 해당 동영상을 재생합니다.

예를들어 곰플레이어가 설치된 pc에서는 동영상 파일을 더블클릭하면 곰플레이어가 실행되면서 해당 파일이 재생됩니다.

하지만 저는 동영상을 주로 KMPlayer를 USB에 담아서 다니면서 감상하기 때문에 동영상을 보려면 일단 포터블 KMPlayer를 실행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하지만 토털커맨더에서는 "자체 프로그램 연결" 이라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즉, 토털커맨더에서 동영상 파일을 더블클릭하면 미리 지정해놓은 포터블 프로그램으로 볼 수 있도록 지정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제가 즐겨사용하는 포터블 프로그램으로 열고 싶은 확장자들을 등록해놓았습니다.

등록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원하는 확장자를 입력하고 해당 확장자를 실행할 포터블프로그램의 경로를 적어주시면 됩니다.
(이때도 환경변수를 사용해서 경로를 지정하시면 USB에서도 편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3. 결론


포터블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프로그램을 PC에 설치하지 않아도 되므로 USB를 이용하면 어느 PC에서든 자신이 원하는 프로그램을 입맛에 맞게 설정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토털커맨더를 사용하시면 단축아이콘 및 확장자별 프로그램 연결 기능까지 지원합니다.

즉, 토털커맨더를 이용해서 포터블 프로그램을 사용하시면 내 PC에서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듯 편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토털커맨더 포터블 프로그램은 USB OFFICE의 Total Commander Portable Launcher 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설명드린 확장자별 프로그램 연결 기능은 토털커맨더 7.5 버전에서 지원하는 기능이므로 7.5 버전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