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노트북에서 특히 유용한 런처 프로그램중 Slickrun 이라는 프로그램을 소개합니다.

제가 사용하는 pc환경은 노트북인 경우가 많습니다.

예전에는 데스크탑 pc를 사용했었는데.. 노트북을 사용하고 나서 부터는..

공간활용면이나 여러가지 면에서 데스크탑으로 돌아가질 못하네요..

이렇게 노트북을 여러가지 장점이 있어 사용하지만.. 불편한 점도 있습니다.

그중에 하나가 제한된 액정크기.. 와 마우스가 없는 경우 터치패드의 불편함 입니다.

제한된 액정크기야.. 하드웨어 스펙이니 어찌해볼 수 없지만..

마우스가 없는 경우 혹은 마우스를 사용할 수 없는 환경인 경우 어떤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려고 하면 여간 불편한것이 아니었습니다.

바탕화면에 프로그램의 바로가기 아이콘을 놓아두더라도.. 더블클릭하기도 힘들고..

또 바탕화면이 지저분해지는 것이 싫어서 바탕화면에는 휴지통 이외에는 아무것도 놓고 싶지 않더군요..

그러다보니 "시작" 버튼을 클릭해서 프로그램 리스트에서 프로램을 실행하다보면 너무 힘듭니다;;

좀더 편하게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법은 없을까 찾아보다가 "런처" 라는 프로그램을 알게되었습니다.

바로가기 아이콘을을 모아서 관리해주는 프로그램을 말하는 것 같았습니다만..

대부분의 런처들이 그래픽 기반의 아이콘을 클릭하는 방식으로 안그래도 제한된 화면크기에 런처까지 올리려니 불편했습니다.

그래서 좀더 런처들을 찾다가 오늘 소개할 Slickrun 이라는 런처를 찾았습니다.

Slickrun 의 실행화면 입니다.

일단 크기가 마음에 들었습니다. 런처를 화면 구석에 놓아도 시야에 거슬리지 않습니다.

웹서핑을 하면서 띄워놓은 Slickrun 입니다. 크기는 더 작게 만들수도 있습니다..(가로사이즈는..)

작지만 런처로서 기능은 강력합니다.

런처의 동작방식은 키워드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즉 Slickrun 에 미리 프로그램 실행 경로와 함께 키워드를 등록하면 그 키워드를 입력하는 것만으로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Slickrun에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하고 "Setup"을 클릭하면 위와 같은 프로그램을 등록할 수 있는 창이 나옵니다.

MagicWord가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키워드 이고 Filename에 경로를 적어주시면 됩니다.

@ 표시가 된 키워드들은 시스템을 동작하는 명령으로 기본적으로 등록이 되어 있습니다.

새로운 프로그램을 등록하는 방법은 왼쪽 하단에 "New MagicWord" 라는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위에서 설명드렸듯이 MagicWord에 프로그램을 실행할 키워드를 입력합니다.

그리고 Filename or URL 부분에 프로그램 실행파일의 전체경로를 적어주시면 됩니다.

더 간단한 방법은 등록하고자 하는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녹색 스포이드처럼 생긴 버튼을 클릭한 상태로 등록하고자 하는 프로그램에 스포이드를 갖다 놓으시면 자동으로 경로를 읽어옵니다.

그리고 Parameters 에는 프로그램을 실행할때 실행파일에 특정 파라미터값을 넘겨줄 때 사용합니다.

예를들어 구글크롬을 실행하는 경우 북마크 동기화 옵션인 --enable sync 값을 써주면..

크롬을 실행할 때 북마크 동기화 옵션을 주면서 실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런처에 키워드를 입력하기 위해서는 런처를 클릭해야하는데 이런 불편을 줄이고자 단축키를 지원합니다.

현재는 윈도우키+Q 로 되어 있네요..


또한 Slickrun을 띄워놓으면서 날짜 및 시간과 같은 간단한 정보를 보여주도록 셋팅할 수도 있습니다.

원하는 값을 셋팅하는 방법은 Date와 Time으로 나누어져 있는 드롭다운 박스를 클릭해서 원하는 양식을 선택할 수도 있고 "..." 으로 시작하는 양식을 클릭하면 사용자가 임의로 양식을 만들수도 있습니다.


사용자가 임의로 양식을 만드는 화면으로 지원하는 값들을 보여줍니다.

Slickrun은 마우스를 사용하지 않고도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는 것을 모토로 하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따라서 노트북에는 아주 안성맞춤인 런처가 아닐까 생각이 됩니다. ^^

slickrun 홈페이지는 http://www.bayden.com/SlickRun/ 입니다.

라이센스를 구매하지 않아도 사용하실 수 있으니 한번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p.s : 본문의 내용과는 관련이 없는 잡담입니다.

매일 하루에 하나씩(주말 및 공휴일은 제외) 포스팅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는데..

그동안 일이 많아서 결국 다짐했던 것을 지키지 못했습니다.(ㅜ_ㅜ)

그래서 주말이지만 포스팅을 합니다.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