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만에 구글 크롬에 관한 팁을 한가지 소개할까 합니다.
(물론 크롬플러스에도 적용됩니다.)

요즘 브라우저들은 동기화 기능이 대세인데.. 왠만한 브라우저 설정은 대부분 동기화가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구글 크롬 동기화 기능)

그런데 딱하나 "확장 프로그램"의 설정내역은 동기화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요즘은 크롬의 확장도 기능이 많아져서 별도의 옵션이 따로 있는 경우가 많은데.. 참 아쉬운 부분입니다.

(User-Agent Switcher 옵션)

위 확장기능은 User-Agent Switcher라는 확장으로 도아님의 크롬에서 아이튠즈 링크가 동작하지 않는 경우에서 활용되는 확장입니다.

붉은색 박스 부분이 크롬에서 아이튠즈 링크를 동작시키기 위한 값들인데..

이런 확장기능의 옵션은 동기화가 되지 않기애.. 다른 PC의 크롬을 사용할때면 매번 옵션값을 설정해줘야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확장기능의 옵션값이 들어있는 파일을 가지고 다니다가 덮어씌워주기만 하면 매번 옵션을 설정하지 않아도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고.. 실제 설정파일을 덮어씌워보니 아주 잘 적용됩니다.

특히 아직 확장기능으 동기화 되지 않은 상태에서 미리 설정파일을 복사해 두면 확장기능이 설치되자마자 바로 다른 PC에서 설정한 상태로 잡힙니다. ^^

먼저 확장기능의 옵션값이 있는 파일의 위치는 아래와 같습니다.

- 구글 크롬의 경우
%LOCALAPPDATA%\Google\Chrome\User Data\Default\Local Storage

- 크로미엄의 경우
%LOCALAPPDATA%\Chromium\User Data\Default\Local Storage

- 크롬플러스(포터블)인경우
\ChromePlusPortable\ChromePlusUserData\Default\Local Storage

각자 PC에 설치된 크롬의 버전에 따라 들어가보시면 chrome-extension_확장기능명_0.localstorage 파일들이 많이 보입니다.

이 localstorage 파일들이 각 확장들의 옵션값들을 포함한 파일입니다.

확장기능명이 알아보기 쉬운 명칭으로 되어있다면.. 필요한 확장의 옵션만 가지고 다니면 될것 같은데.. 그건 좀 어렵고 용량도 얼마 안되니 그냥 Local Storage폴더를 통으로 가져다니는 것도 좋은 방법일듯 합니다.

이상 허접한 팁이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