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완전식품 중 하나인 우유에 관한 이야기 입니다.

초등학교때에는 급식으로 매일 우유를 마셨는데.. 중학교 이후부터 우유를 먹지 않다보니..

이제는 우유를 먹으면 속이 쓰려서 화장부터 가게 됩니다.

요즘은 건강을 생각해서 아침을 먹지 못하면 우유라도 한잔 하려고 하는데.. 출근길에 배가 아플까봐 시도를 못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우유만 마시면 속이 불편한 분들을 위한 몇가지 대안이 있어 소개해 봅니다.


먼저 우유를 먹으면 속이 불편한 이유는 유당(우유 안에 든 탄수화물의 대부분을 차지)을 분해시키는 효소인 락타아제가 적게 분비되는 것이 원인이라는 사실은 이미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유당만 잘 분해하면 속이 쓰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먼저 우유에서 유당성분을 제거하는 방법이 있겠습니다

하지만 우유의 유당성분은 두뇌 형성과 혈당 유지를 돕고 장내 유익균인 비피더스균의 성장을 촉진해 변비를 예방하고, 칼슘의 흡수율도 높여주므로 유당을 제거하는 방법은 그리 좋은 생각이 아닙니다.

우유에서 유당을 제거할 수 없다면.. 유당을 분해하는 효소인 락타아제 분비를 활성화시키는 방법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1. 다른 식품과 함께 섭취

우유를 빵ㆍ시리얼 등 다른 식품과 함께 먹는 방법입니다. 우유를 다른 식품과 함께 섭취하면 우유의 유당이 소장에 더 오래 머물러 있으면서 천천히 락타아제의 작용을 받게 되고 유당이 서서히 소화되면서 속쓰림 현상을 예방해줄 수 있습니다.

제 경험에도 시리얼과 함께 우유를 먹었을때는 그냥 우유만 먹을때보다 속쓰림이 덜했던것 같습니다..

물론 이경우에도 많이 먹는 경우에는 속이 쓰렸습니다;;

2. 우유를 조금씩 자주 섭취

우유를 먹고 속이 쓰린것은 다량의 유당이 단시간에 흡수될 때 생기는 증상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내몸이 유당을 분해할 수 있을정도로 적은 량을 먹으면 속쓰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내몸이 어느정도의 유당을 소화할 수 있는지 알아보시려면 우유 500㎖를 마신 뒤 속이쓰리다면 250㎖을 먹어보고 그래도 속이 쓰리다면 다음번엔 100㎖를 마시는 방법으로 양을 줄여가면서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처음엔 양이 적지만.. 고기도 먹어본 사람이 잘먹는다고.. 우유도 먹다보면 늡니다.. ^^

3. 우유를 미지근하게 섭취

우유는 보통 냉장고에 보관합니다. 그런데 찬 우유는 위 속에서 위산에 의해 부드러운 덩어리로 바뀐 뒤 빠르게 소장으로 내려가서 위에 머무는 시간이 짧아 소장에서 유당을 분해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우유를 적당히 데워서 마시면 위 속에서 우유 덩어리가 단단해져 위에 더 오래 머물게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뜨겁게 데우는 것은 비추입니다.

4. 치즈나 요구르트 섭취

난 우유를 조금도 못먹는다.. 라고 하시는 분들은 치즈나 요구르트를 드셔도 됩니다. 이런 유제품들은 발효과정에서 20∼30%의 유당을 사용하므로 우리몸이 처리해야 할 유당의 양이 줄어들어 우유보다 더 잘 소화할 수 있습니다. 우유는 못먹지만 정 우유를 먹어야 겠다면 우유와 요구르트를 섞어서 마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요구르트에 든 유산균은 장에서 유당을 분해시킬 수 있고, 장내 유해 세균의 번식을 억제하는 데도 효과적입니다.

치즈나 요구르트는 가격이 우유보다 비싸더군요.. 흑;;

5. 우유대신 두유

우유의 유당과 달리 두유의 당질은 '웰빙 성분'으로 통하는 올리고당으로 우유를 먹기 힘든 분들에겐 두유가 훌륭한 대체음료가 될 수 있습니다. 콩엔 유당이 들어있지 않기 때문이지요.. ^^

두유는.. 맛이.. 너무 달고.. 첨가물이 많아서 별로였습니다.

6. 유당을 미리 분해한 우유

시중에는 '락타아제 프리 우유'ㆍ'락토 프리 우유' 등 우유의 유당을 인위적으로 분해시킨 제품이 이미 출시돼 있습니다. 경제적 여유가 있다면 이런 제품도 좋습니다.

유당 분해 우유는 일반 우유에 비해 가격이 비쌉니다.. OTL..

.
.
.

저도 우유를 먹기 위해서 여러가지 시도를 하고 있는데.. 개인적으로는 1번과 2번 방법이 좋아보입니다.

먼저 아침을 간단히 먹을 때는 시리얼과 함께 우유 한잔 정도를 먹고..

저녁때에는 식후에 조금씩 섭취하면서 그 양을 늘려가는 방법입니다.

음식가지고 장난치는 요즘같은 시대에 우유만큼 믿을 만한 식품이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왠지.. 먹을것은 넘치도록 풍요로운데.. 정작 알고 먹으면 먹을만한게 없다는 현실이 슬프네요..

'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유에 대한 정보  (0) 2009.10.14
구글 크롬 도시락 만들기  (0) 2009.09.22
웰빙음식  (0) 2009.05.26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