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PC를 사용하면 수많은 데이터를 읽고 쓰는 작업을 반복하게 되는데 이런 데이터들이 보관되는 저장소인 HDD(하드디스크)는 PC부품중에서 성능이 낮은 축에 속합니다.

 

그래서 HDD의 낮은 속도를 보완하기 위해서 Memory(메모리)라는 부품을 사용하는데요..

 

그 속도차이를 살펴보면 약 30배정도 Memory가 빠릅니다.

 

따라서 OS는 사용자가 자주  실행하거나 실행되고 있는 프로그램을 HDD에서 Memory로 가져와서 좀더 빠른 데이터접근을 통해 성능을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하지만 Memory는 용량의 제한이 있고 전원이 꺼지면 데이터가 소실되는 휘발성이므로 모든 데이터를 Memory에 올려두거나 보관할 수 없어 결국 HDD에 읽고 쓰는 작업을 거치게 됩니다.

 

오늘 소개하는 SuperCache라는 프로그램은 이런 HDD와 Memory의 특성을 최대한 활용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우리가 PC를 사용하면서 사용하는 프로그램(인터넷 브라우저나 워드프로그램 등등)은 수많은 cache(캐쉬)라는 데이터를 생성합니다.

 

이런 cache 데이터는 용량이 작지만 프로그램상에서 자주 호출되는 특성을 보입니다.

 

따라서 이런 cache 데이터를 HDD가 아닌 Memory상에 상주시켜서 프로그램이 좀더 빠르게 cache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프로그램이 SuperCache의 동작원리입니다.

 

(SuperCache 동작원리, 출처:http://www.superspeed.com)

 

먼저 SuperCache를 설정하는 방법입니다.

 

SuperCache는  설치후에도 특별한 관리프로그램이 없습니다.

 

일단 탐색기에서 SuperCache를 사용할 디스크를 선택해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합니다.

 

(HDD 드라이브 목록)

 

드라이브를 선택하는 기준은 cache 파일을 많이 생성하는 OS나 프로그램이 설치된 드라이브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속성”을 클릭하고 “Performance” 탭을 선택하면 SuperCache 설정화면이 보입니다.

 

(디스크 속성)

 

여기서 SuperCache 버튼을 클릭하면 설정화면이 나옵니다.

 

(SuperCache 설정화면)

 

저는 이미 설정을 했기때문에 “Configure..” 버튼이 보이지만.. 초기설정시에는 “Start”라는 버튼이 보이는데 클릭하시면 됩니다.

 

(SuperCache 설정)

 

보통 SuperCache에서 PC의 Memory크기를 보고 cache 저장용량을 추천해주는데.. 전 3G의 Memory를 사용하는데.. 1.4G를 추천하더군요..

 

1.4G는 좀 과하다 싶어서 512MB정도만 사용하고 싶었는데.. 슬라이드바를 이용하다보니 정확한 셋팅은 좀 어렵더군요..

 

아무튼 원하시는 사이즈가 있으면 셋팅하시고 잘 모르겠다면 그냥 SuperCache가 추천하는데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이걸로 셋팅은 끝입니다.

 

다음으로 SuperCache로 얼마나 성능향상이 있느냐인데.. 이건 좀 객관적인 비교과 어렵네요..

 

먼저 HDD 벤치마킹 프로그램중 하나인 HD Tune 이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한 성능비교입니다.

 

(HD Tune 벤치마킹 비교자료)

 

윗쪽이 SuperCache를 사용하기 전이고 아래쪽이 SuperCache를 사용한 후입니다.

 

SuperCache를 사용하기 전에 읽기속도는 최대 90MB/s 정도지만.. SuperCache를 사용하고 나서는 2,700MB/s 정도가 나오네요..

(HD Tune의 버그인지 1,000MB/s단위부터는 앞부분이 짤려서 보이네요..)

 

수치상으로 보면 약 30배정도 속도가 빨라졌네요..

 

그렇다고 PC의 전체적인 성능이 30배 빨라진건 아닙니다.

 

단지 운좋게 SuperCache에 의해 Memory에 상주하게된 cache파일을 접근했을경우 저정도의 성능향상을 보인것입니다.

 

다시말하면 캐시파일을 자주 사용하는 인터넷 브라우저같은 프로그램을 사용하시는 경우에는 속도향상을 느낄 수 있겠지만.. 게임과 같은 큰 데이터를 Memory에 상주시켜야 하는 경우에는 SuperCache의 효과를 느낄 수 없을 겁니다.

 

이상 SuperCache 에 대한 소개를 마칩니다.

 

.

.

.

 

이 프로그램을 추천하고 싶은 경우는 우선 Memory 여유가 많고 인터넷이나 문서작업과 같은 작업을 주로 사용하는 경우에 추천합니다.

(3D게임을 줄겨 하시는 분들은 SuperCache가 메모리를 점유하는 만큼 성능이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
.
.

앞서 윈도우 7의 레디부스트를 XP에서 사용하기(eBoostr) 에서 SuperCache와 비슷한 기능을 하는 “eBoostr” 라는 프로그램을 소개해드린 적이 있습니다.

eBoostr은 SuperCache와 달리 Memory뿐만 아니라 USB Flash Memory에도 cache파일을 저장할 수도 있고 내가 원하는 프로그램의 캐시를 선택할수도 특정 프로그램을 제외시킬수도 있는 등 SuperCache보다는 기능이 다양합니다.

다만.. SuperCache가 좀더 성능이 좋다고 하는데 객관적인 비교가 될지 모르겠습니다.

참조 : Eboostr 4.0 Vs Supercache3 과연 승자는?(+Ramdisk)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