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만에 스마트폰으로 카메라를 사용하다가 알게된 사실인데..

 

Camera 360 앱이라던지 Vignette 카메라 앱을 사용해도 카메라 셔터음 무음 기능이 동작하지 않네요..

 

구글의 정책인지 제조사의 정책인지는 모르겠지만.. 아무튼 조용한 장소에서 나는 카메라 셔터음은 참 민망합니다.

 

그래서 루팅을 통한 카메라 셔터음을 무음으로 만드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준비물은 먼저 루팅에 필요한 루팅프로그램, 그리고 Root Explorer라는 앱입니다.

 

루팅프로그램은 z4root화 superoneclick 이 있는데.. 프로요 부터는 z4root로 루팅이 되지 않아서 superoneclick을 이용합니다.



 버전은 1.6.5까지 나와있으며 전 이버전을 정상적으로 루팅에 성공했습니다.

 

루팅은 먼저 안드로이드 시스템 설정>애플리케이션>개발로 가셔서 “USB 디버깅”을 체크해줍니다.

 

(USB 디버깅 체크)

 

그리고 스마트폰과 PC를 USB로 연결하시고,

 

PC에서 superoneclick을 실행하셔서 “root”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superoneclick)

 

이제 루팅이 되었다면 스마트폰을 재부팅을 한번 해주고 Root Explorer를 실행합니다.

 

그리고 /System/media/audio/ui 폴더로 이동합니다.

 

(Root Explorer)

 

ui 폴더 아래에 가면 camera_click.ogg 파일이 있는데 이 파일이 카메라 셔터음 파일입니다.

 

이 파일을 삭제하셔도 되지만 후에 다시 사용해야할 일이 있을지 모르니 저는  확장자를 og로 변경해주었습니다.

 

그 아랫쪽으로 보면 VideoRecord.ogg 파일도 있는데 아마 동영상 촬영시 나오는 촬영음이 이 파일인가 봅니다. 역시 확장자를 og로 변경해줍니다.

 

파일명을 변경하셨다면 이제 Root Explorer를 종료하시고 기본 카메라 앱이나 Camera 360과 같은 카메라 앱을 실행하셔서 촬영을 하시면 셔터음이 나오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루팅을 하게되면 금융권 앱은 사용할 수 없으므로 특별한 이유가 없는 경우엔 다시 언루팅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USB 디버깅”모드도 언루팅을 하던 안하던 체크는 해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 간단한 카메라 셔터음 무음으로 만드는 팁이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