옵티머스Q를 사용하면서 가장 신경쓰이는 부분은 역시 "배터리" 입니다.
(3G데이터야 진리의 OZ요금제를 사용하므로 별 걱정은 안하게 되네요..ㅎㅎ)

아무리 똑똑한 스마트폰이더라도 배터리가 없으면 무용지물(無用之物)이겠죠..

그래서 안드로이드 마켓에 가면 조금이나마 배터리를 오래쓸수 있도록 도와주는 앱들이 많이 나와있습니다.

그중에 저는 Juice Defender 라는 앱을 추천합니다.
(무료인 경우 일부 기능제한 있으며, 유료앱은 마켓에서 "UltimateJuice"로 검색하시면 됩니다.)

이 앱의 컨셉은 백그라운드에서 돌아가는 앱들의 데이터 통신을 통제해서 배터리 소모를 줄이는 것입니다.

옵티머스Q와 같은 안드로이드폰은 사용하지 않는 상태이더라도 주기적으로 G메일과 같은 데이터를 동기화를 합니다.

또한, 백그라운드에서 돌아가는 앱중에도 주기적으로 데이터를 사용하는 앱들이 존재합니다.

이렇게 사용자도 모르게 주고받는 데이터를 통제함으로써 폰을 사용하지 않을때는 배터리 소모를 최소화 시켜주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 앱은 필요할때만 스마트폰을 꺼내서 사용하시는 분들에게 효과가 큽니다.
(스마트폰으로 항상 트위터나 인터넷 서핑등을 하시는 분들은 효과를 보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먼저 앱을 설치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첫화면에서 "Setup"을 클릭하시고, "Continue"를 클릭하시면 알아서 셋팅을 마무리 합니다.


첫번째 화면은 Juice Defender가 자동으로 셋팅을 마무리한 모습입니다.

두번쨰 화면은 Juice Defender를 사용함으로써 약 1.68배로 배터리 사용시간이 늘었다는 내용이 보입니다.

각 항목별로 어떤 설정이 있는지 간략하게 알아보면..

1. Data

Juice Defender의 핵심컨셉인 데이터 송수신을 통제하는 기능에 대한 enable/disable 합니다.

2. WiFi

Bluetooth, GPS와 함께 배터리 소모가 많은 WiFi를 통제하는 기능에 대한 enable/disable 입니다.

3. Timeout

스크린을 일정시간 사용하지 않으면 lock을 거는 옵션입니다.
(언락패던을 설정하지 않은경우 사용하시면 안됩니다.)

4. Schedule

데이터를 동기화 하는 주기를 설정합니다.

기본적으로 15분에 1번꼴로 주기가 설정되네요..

동기화주기를 길게하면 배터리를 더 많이 절약하지만 메일확인등이 지연될 수 있느지 자신에게 맞는 설정을 유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5. Night

밤에는 데이터를 사용하지 않도록 하는 옵션입니다.

기본적으로 오전 2시 ~ 5시로 설정됩니다.

잠자는 경우엔 옵큐를 사용할일이 없으니 평소 수면시간으로 설정해두시면 좋겠네요..

6. Battery

남은 배터리량이 일정량 이하로 떨어진 경우 데이터 사용을 제한합니다.

7. Traffic

데이터 동기화나 용량이 큰 파일의 송수신을 하는중에는 통신을 계속 유지하게 해주는 기능입니다.

동기화 또는 파일송수신을 하는중에 갑자기 중간에 데이터를 제한하는 조건이 맞물리는 경우 파일전송등이 실패하지 않도록 해주는게 아닐까 생각합니다.

8. Peak

지정한 시간동안은 데이터를 계속 사용하도록 해줍니다.

Peak 시간대로 지정한 경우 Juice Defender가 무용지물이 된다고 봐야겠네요.

9. Apps

특정앱을 지정해서 그 앱은 데이터 통신을 제한하지 않겠다는 뜻입니다.

전 문자메시지 보다는 구글토크를 주로 사용하므로 구글토크만은 데이터 통신을 허용해두었습니다.

트위터등을 주로 사용하시는 분들은 해당 앱을 설정하시면 됩니다.

10. Screen

화면이 켜져있는 경우엔 데이터 송수신을 허용하는 옵션입니다.

11. Location

알려진 무선네트워크(WiFi) 근처에 있지 않는한 WiFi를 disable 시키겠다는 옵션입니다.

알려진 무선네트워크 라는 것이 좀 애매하군요..

이상 대략적인 기능 설명이었습니다.

노란색으로 표기해둔 기능들만 활용하셔도 충분한 효과를 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
.
.

전 필요한 경우만 옵큐를 활용하는 편이라 생각보다 효과가 좋습니다.

하루에 한번이상 배터리를 교체했어야 했는데.. 24시간 이상 배터리를 교체하지 않아도 되는 경우도 생기네요..ㅎ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