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크롬 브라우저는 멀티 프로세스 기반 웹브라우저라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는 타 브라우저에 비해 자원의 소모는 많은 반면.. 하나의 웹페이지에 예기치 못한 문제가 발생해도 브라우저 전체가 down 되는 현상은 막을 수 있어 안전합니다.

최근에는 크롬의 확장기능도 출시했습니다.

그리고 확장기능역시 각 확장별로 독립적인 프로세스기반으로 동작하도록 했습니다.

따라서 확장기능 하나가 예상치 못한 오류로 down되어도 브라우저에는 아무런 영향이 없습니다.

파이어폭스도 그랬지만.. 크롬역시 무분별한(?) 확장기능 설치는 브라우저에 독이 될 수 있습니다.

많은 확장기능으로 인해 pc자원이 소모되어 그만큼 브라우징 속도가 저하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크롬에서 많은 확장기능의 활용은 자원의 소모말고도 한가지 추가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먼저 제가 크롬에 여러가지 확장기능을 설치한 후 크롬을 실행한 모습입니다.


보시면 크롬으로 g메일과, 구글리더, 제 블로그 이렇게 3개의 웹페이지를 열었습니다.

하지만 3개의 탭이 독립적인 프로세스로 실행되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프로세스로 실행된 모습을 보여줍니다.

이번에는 설치한 확장 중 일부를 "사용안함" 으로 해놓고 다시 3개의 웹페이지를 실행해보았습니다.


이번에는 3개의 탭이 각각 별도의 프로세스로 실행되는 모습이 보입니다.

여기서.. 추측성 결론은 크롬은 최대한 실행할 수 있는 프로세스의 수를 제한해두고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구글크롬에 많은 수의 확장을 사용하면 크롬만의 장점인 멀티 프로세스 기능을 활용할 수 없습니다.

파이어폭스때도 경험했지만.. 역시 확장기능은 양날의 검과 같습니다. 너무 많은 확장은 오히려 브라우저의 기능을 저하시킬수 있는 것이지요..

다만.. 파이어폭스에 비해 좋은점은.. 크롬은 확장을 중지된 확장기능을 다시 사용하더라도 브라우저를 재시작 할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일단 필요하다 생각되는 확장은 설치해두시고.. 항상 실행해야하는 확장이 아니라면.. 일단 "사용중지"를 해두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웹서핑을 하다가 "사용중지" 해두었던 확장기능이 필요할때 다시 확장관리 페이지로 들어가서 해당 확장기능을 "사용" 을 클릭하여 활성화 시키면 바로 확장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즉, 꼭 필요한 기능만 켜두고.. 나머지 확장들은 필요할때마다 그때그때 활성화해서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예를들면 구글사전 확장기능을 평소에는 꺼두었습니다.


그리고 영어사이트를 서핑하다가 모르는 영어단어가 나옵니다.


그럼 다시 확장관리 페이지로 가서 구글사전 확장기능을 "사용"으로 변경합니다.


그리고 다시 좀전에 영어사이트 탭을 확인하면 아래와 같이 사전기능이 활성화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
.

크롬이 택한 모든 탭과 확장을 프로세스로 관리하는 개념은 분명 pc자원 소모측면에서는 다소 불리한점이 있지만.. 브라우저 재시작없이 확장기능을 설치하고 사용/사용중지 하는 기능은 매우 강력한 기능입니다.

확장기능을 원하는 순간에만 적용할 수 있으니 파이어폭스보다 오히려 자원 절약측면에서도 득이 될 수 있습니다..

구글은 앞서 크롬OS 출사표에서 웹기반OS를 강조했었습니다.

지금 확장기능을 지원하는 크롬브라우저를 보면 정말 웹OS와 별반 다르지 않다는 생각이 듭니다.

OS시작시 꼭 필요한 기능을 시작프로그램에 등록하듯이.. 크롬브라우저도 꼭 필요한 확장기능만 "사용"으로 하시고..

필요에 따라 원하는 프로그램을 실행하듯.. 크롬브라우저도 필요에 의해 확장기능을 "사용"으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지나치게 많은 프로그램 실행은 PC성능을 저하시키는 원인이 되므로 원하는 작업을 완료한 프로그램은 종료하듯이.. 크롬브라우저도 작업을 완료한 확장기능은 "사용안함"으로 변경합니다.

어떤가요? 이렇게 크롬브라우저를 "OS"로 확장기능을 "프로그램"으로 생각하시고 관리하시면 좀더 쉽고 쾌적한 웹서핑을 즐기실 수 있을것입니다.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