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주는 계속 윈도우를 사용하는 환경을 어떻게하면 최적화 할것인가에 대한 글을 쓰게 되는것 같습니다.

윈도우 7 설치 실패 후에 윈도우 xp 최적화에 대한 고민이 많아서 그런가 봅니다. ^^

오늘은 작고 가벼우면서 성능도 괜찮은 디스크 조각모음툴을 소개해 드립니다.

Auslogics Disk Defrag 라는 프로그램입니다.


무료로 사용가능하며 포터블 버전도 홈페이지에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비슷한 무료 디스크 조각모음 툴중에서 Smart Defrag라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한글도 지원하여 많은 분들이 사용중입니다.

Auslogics Disk Defrag에서도 Smart Defrag를 경쟁제품으로 인식했는지 홈페이지에 Auslogics Disk Defrag와 비교표를 올려놓고 있습니다.



이런 표는 보통 자사제품에 유리하도록 만들고 몇몇 Smart Defrag에 비해서 우위에 있다고 해놓은 것도 최근 Smart Defrag에서 지원하기 시작한 기능들도 있으므로 큰 의미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처음에는 Smart Defrag라는 제품을 사용했지만, 위 표와같은 기능상 차이가 많아서 Auslogics Disk Defrag로 갈아탄 것은 아니고 단지 포터블 프로그램을 좋아해서 갈아탄것 뿐입니다. ^^

Smart Defrag나 Auslogics Disk Defrag나 둘다 디스크 조각모음 툴이므로 기능이 복잡하거나 설정이 복잡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한글이 지원되는 프로그램을 좋아하시는 분들은 Smart Defrag를 사용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다만 둘다 사용해본 입장에서는 Auslogics Disk Defrag이 Smart Defrag에 비해서 속도가 조금 빠르고 프로그램이 가볍다는 장점은 있는것 같습니다.

보통 윈도우에서 제공하는 디스크조각모음을 하면 3~4시간은 보통이고.. 반나절 이상이 걸리는 경우도 많습니다.

하지만 Auslogics Disk Defrag는 성능이 낮은 pc에서도 30분~1시간 정도.. 성능이 좋은 pc는 30분 이내로 작업을 끝낼 수 있습니다.


조각모음 기능을 보면 크게 4가지 옵션을 제공합니다.

1. 조각모음

- 일반적인 조각모음 입니다.

2. 조각모음 & 최적화

- 조각모음을 하면서 빈공간은 빈공간끼리 연속적으로 배열되도록 하여, 사이즈가 큰 파일이 조각난 경우에도 수월하게 조각모음이 될 수 있도록 하며, 추후 디스크에 새로운 파일을 저장할때도 성능향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다만 속도는 일반 조각모음보다 오래 걸립니다.

3. 파일 조각모음

- 선택한 파일만 조각모음을 합니다. 디스크 상태를 분석후 자주 사용하는 파일만 조각모음을 할 수 있겠습니다.

4. 폴더 조각모음

- 선택한 폴더만 조각모음을 합니다. 일반적으로 작은 용량의 파일들이 많이 조각나있다면.. 해당 파일들이 속한 폴더를 조각모음 해주면 보다 효율적입니다.


실제 조각모음을 하고 있는 화면입니다.


"조각모음 & 최적화"를 선택했기 때문에 최적화 작업까지 해주고 있습니다.


모든 작업이 완료되었습니다.

25.7GB/58.6GB 를 디스크 조각모음하는데. 5분 56초가 소요되었습니다.

정말 빠르네요.. ^^

참고로 Auslogics Disk Defrag는 아래 시스템에서 모두 정상적으로 동작합니다.

  • Windows XP (32 and 64 bits)
  • Windows Vista (32 and 64 bits)
  • Windows 2003
  • Windows 7

단, Windows 2000, 95, 98, 98SE or Windows ME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
.
.

참고로 포터블 버전은 "조각모음 & 최적화"시 "System files smart placement" 이라는 옵션을 설정할 수 없습니다.

그밖에도 몇가지 설정은 포터블버전에서 지원하지 않으니 참고하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