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모바일

옵티머스Q 2.1(이클레어) 업데이트

zwoo아빠 2010. 8. 26. 10:43
LG가 매체를 통해 공식으로 발표한 27일이 아닌 24일 밤에 전격적으로 옵티머스Q에 대한 OS 업그레이드를 배포했네요..
(이런 앙큼한 LG같으니라고..ㅎ)

아무튼 기다리고 기다린 OS 업데이트인 만큼 소식을 듣자마자 냉큼 업데이트를 받았습니다.
(업데이트시 SD메모리안에 있는 데이터 말고는 모두 초기화되니 참고하세요~!)

(아.. 얼마나 기다리던 2.1이던가..)

업데이트를 하고 일단 구글계정을 다시 잡아주었습니다.
(주소록이나 캘린더가 구글과 연동되어 있기때문이죠..)

그리고 Astro파일매너저를 통해 백업받은 앱들도 다시 설치합니다..
(모든 앱을 다 복구한건 아니고.. 복구하다가 이앱은 정말 안쓰던 앱이구나 하던건 제외했습니다..)

이전 사용환경을 어느정도 복구하고 나니.. 슬슬 이번 업데이트로 무엇이 달라졌는가가 궁금해지더군요..

1. 성능

일반적으로 도넛(1.6)과 이클레어(2.1)의 성능차이가 발생한다고 하기에.. 바로 벤치마킹앱을 통해 비교를 해봅니다..


수치는 꽤 놀랍네요.. 갤스보다 위라니.. 응?!
(다른 옵큐유저분들중에는 900점이상 나오는 분들도 많더군요.. 정리한다고 했는데.. 그래도 깔린앱이 많아서 그런걸까요??? OTL..)

2. 라이브 배경화면

배경화면을 설정하는 메뉴에 "라이브 배경화면"이 추가되었습니다.


"라이브 배경화면"이란.. 움직이는 배경을 말합니다.

(라이브 배경화면 예, 해상도는 일부러 낮춘것이니 참고하세요!)

옵큐의 시간에 따라 뒷배경이 낮->밤 으로 자연스럽게 변합니다.

옵큐의 자원을 소모하긴 하지만, 그래도 멋있어서 당분간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_*

3. OSP(On Screen Phone) 기능 지원

이번 업데이트 중 가장 의외고 가장 좋았던 기능지원입니다.

바로 옵큐를 PC에서 제어할 수 있는 기능인데요.. 최근 출시한 옵티머스Z에서 탑재된 기능중에 가장 부러운(?) 기능이었습니다.ㅎ

(LG전자 고객센터에서 옵큐의 OSP관련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사용가능)

이미 LG에서 CF등을 통해서 홍보를 많이 하고 있는 만큼.. 관심있는분들은 다 아실거란 생각이 드네요..

OSP란 옵큐를 USB나 블루투스를 통해서 PC에서 원격제어할 수 있는 기능을 말합니다.

(연결방법은 사용자가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전 PC에 블루투스기능이 없기 때문에.. 그냥 USB를 통해서 연결했습니다.

연결시 비밀번호를 물어보는데.. 특별히 비밀번호를 설정하신 기억이 없다면 "0000" 입니다.
(그런데 비밀번호는 어디서 변경하는 걸까요? ㅡㅡa)

(PC와 연동한 모습)

업무중에 문자확인 혹은 문자전송시 PC화면에 살짝 띄워놓고 할 수 있어 남들 눈치보지 않아 좋습니다.

게다가 PC<->옵큐 간 파일전송도 지원하네요..

PC에 있는 파일을 옵큐로 전송하려면 파일을 끌어다 저 화면에 놓기만 하면 됩니다.

파일은 /Sdcard/OPS 폴더에 저장됩니다.

반대로 옵큐->PC로 파일전송을 위해서는 일단 파일을 연상태에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하시면 파일전송 메뉴가 나옵니다.

(이미지를 열고 마우스 오른쪽 클릭한 모습)

파일은 내문서LG OSPDownloads 에 저장됩니다.

이렇게 되고보니 옵큐관련 블로깅을 하기도 너무 편해졌네요..
(흑.. 그동안 게으름을 피우고 있었는데 반성해야 겠습니다..)

4. 갤러리 

전 특별한 갤러리 앱을 사용하지는 않고 기본 갤러리를 사용합니다.

(기본 갤러리)

UI도 예뻐졌고.. 특히나.. 구글피카사와 연동되는 점이 마음에 듭니다.

전엔 피카사관련 앱을 따로 사용했었는데.. 이젠 그럴필요가 없겠네요..ㅎ

마지막으로 전에는 사진을 확대하면 화면 한쪽구석에 썸네일창이 보였었는데 이번 버전엔 그기능이 빠졌습니다.

(확대한 모습)

은근히 썸네일 화면이 눈에 거슬렸는데.. 앓던이가 빠진 기분입니다.ㅎ 

5. 2.1이상 앱 지원

당연한 말이지만.. 이제 마켓에서 2.1 이상 앱들도 검색되고 설치도 할 수 있습니다! olleh!

이젠 launcher pro나 My market 과같은 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ㅎ

이상 현재까지 확인한 옵큐 이클레어 버전의 기능 향상 부분이었습니다.

.
.
.

이번 업데이트를 보고 대부분 새로운 폰을 받은 기분이라는 말이 많습니다.

일부 버그로 보이는 점들도 지적되고 있지만.. 전체적으로는 상당히 만족스러운 업데이트였습니다.

이클레어(2.1)가 이정도 성능향상이면 프로요(2.2)는 어떻게 될지 벌써부터 기대하시는 분들도 계시네요..

또한 최근 LG는 안드로원도 프로요로 업데이트를 해주겠다고 공지했습니다.

LG가 비록 스마트폰분야에서 뒷쳐진 감이 있지만.. 자사 제품을 끝까지 책임지는 모습을 보면서 앞으로 LG의 선전을 기대하게 만듭니다. LG힘내세요~!ㅎ
(아, 좀 홍보성 멘트지만 전 LG랑 관련이 없습니다.ㅎ 다만 옵큐유저로써 LG가 더욱 분발해주기 바랄 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