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Multimedia

팟인코더 업데이트(2.1.3.8)

zwoo아빠 2010. 4. 20. 12:57
다음 팟인코더 업데이트 소식입니다.


업데이트 내역은...

1. 여러 개  파일 열기시 버그 수정
2. 파일 리스트에서 일부 문자가 깨지던 문제 수정
3. 원본 프레임 사용시 일부 파일에서 인코딩이 되지 않던 문제 수정.

입니다.

PSP의 2pass 인코딩시 동영상 재생이 안되던 문제도 이번 버전으로 해결되었다고 합니다. ^^

이번버전도 역시 포터블버전을 만들었으니 필요하신분은 받아가세요~

첨부파일

.
.
.

새롭게 추가된 기능이 없다보니 팟인코더를 활용하는 방법을 간단히 소개해볼까 합니다.

먼저 인코딩이 필요한 목적이 무엇이냐에 따라 다르겠지요.. ^^

대부분 핸드폰이나 PMP와 같은 포터블 미디어 플레이어에 보고싶은 동영상을 담아서 보기위한 용도로 많이 사용하는 만큼.. 핸드폰 동영상을 만드는 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인코딩하고 싶은 동영상을 팟인코더에 넣습니다.(마우스로 드래그 & 드롭 가능합니다.)


원본 파일정보를 보면 동영상에 대한 간단한 정보가 나옵니다.

보통 비디오 부분에 동영상 크기를 잘 보아야 합니다. 

이 동영상은 800x450 사이즈의 동영상으로 16:9 화면비를 갖는 동영상입니다.


핸드폰은 휴대기기>휴대폰을 클릭합니다.

확장자는 K3G, MP4, SKM 이 있는데 KT나 LGT는 K3G를 선택하시고, SKT는 SKM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이제 좀더 핸드폰에 최적화된 설정을 위해 "세부설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먼저 핸드폰이 어떤 동영상코덱을 지원하며, 비트레이트와 프레임은 얼마까지 지원하는지를 확인하시고..

자신의 핸드폰에 맞는 코덱과 비트레이트, 프레임을 설정합니다.

다음으로 화면설정부분입니다.

예전에 나온 핸드폰은 대부분 4:3 비율의 QVGA 해상도를 지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요즘 나오는 동영상중 16:9 비율의 동영상은 화면이 홀쭉해져서 보이거나..

극장에서처럼 위아래 부분에 검은색띠를 추가해서 강제로 비율을 맞추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안그래도 작은 핸드폰 화면에 검은띠를 보는건 화면을 더 작게 만들뿐이죠..

따라서 좌우를 조금 잘라내서 4:3 비율로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일단 "화면 비율 유지"는 체크를 해제해주시고.. 잘라내기는 "자동 잘라내기"를 하서도 되고 "4:3 으로 잘라내기"를 선택하셔도 됩니다.

이렇게 잘라내기를 통해서 해상도를 맞춰주면 화면이 이상해지지 않으면서도 꽉찬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화면은 16:9 화면인데.. 동영상은 4:3비율의 동영상만을 인식하는 핸드폰도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SKY에서 나온 IM-S370(블루윙스) 라는 핸드폰입니다.

이 핸드폰은 320x240 해상도의 동영상만 인식하지만 실제 화면비는 400x240 비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320x240해상도로 인코딩 된 동영상은 좌우로 화면이 늘어나서 사람이 뚱뚱해보이는 역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이경우에는 해상도는 320x240 로 설정하시고, 잘라내기는 16:9 로 잘라내기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인코딩된 동영상은 위아래로 늘어난 동영상이 되지만.. IM-S370에서보면 다시 좌우가 늘어나면서 16:9의 화면비로 동영상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이런 화면설정은 꼭 핸드폰이 아니더라도 PMP에서도 동일하게 적용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