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어폭스 4가 정식으로 출시되니 여러모로 관심이 가는 팁이 많이 있네요..

그중에 개인적으로 관심이 많은 포터블 파이어폭스 버전에 관한 팁이 있어 소개합니다.

윈도우 7 작업표시줄에는 단축아이콘을 고정하는 기능이 있는데.. 포터블 버전에는 적용되지 않았습니다만..

파이어폭스 4의 경우 포터블 버전도 작업표시줄에 고정할 수 있는 팁이 있습니다.

1. 준비단계



먼저 포터블 파이어폭스4와 고정단축아이콘을 만들기위한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합니다.

파이어폭스4 포터블버전 : http://portableapps.com/apps/internet/firefox_portable

고정단축아이콘 생성 파일 

2. 포터블버전 압축해제 및 고정단축아이콘 생성 파일 복사



다운로드한 파이어폭스4 포터블 버전을 실행해서 적당한 위치해 압축파일을 해제하시고 FirefoxPortable.exe 파일이 있는 폴더에 mkshortcut.exe 파일도 복사합니다.

(파이어폭스4 포터블 폴더)

3. mkshortcut을 이용한 단축아이콘 생성



파이어폭스4 포터블이 있는 폴더로 가셔서 커맨드창을 열고 아래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mkshortcut.exe -output FirefoxPortable.lnk -target "%cd%\FirefoxPortable.exe" -appid "Mozilla.Firefox.4.0"

노란색 음영부분은 파이어폭스의 id부분으로 추후 파이어폭스가 업데이트 되면 아래 파이어폭스의 옵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먼저 파이어폭스4을 실행하시고 주소입력창에 about:config 를 입력합니다.

그다음 browser.taskbar.lastgroupid 를 입력하시면 아래 화면과 같이 id값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파이어폭스4 ID값 확인)

파이어폭스ID를 확인하시고 앞서 알려드린 명령줄을 커맨드창에 입력하시면 아래와 같이 단축아이콘이 생성됨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단축아이콘 생성)

4. 윈도우 7 작업표시줄에 단축아이콘 고정하기



파이어폭스4 포터블 폴더에 보시면 앞서 생성한 FirefoxPortable.lnk 파일이 있는데 이 파일을 윈도우 7의 작업표시줄에 끌어다 놓으면 고정아이콘 생성 완료입니다.

(파이어폭스4 포터블 작업표시줄 고정)

단축아이콘을 눌러보시면 실행도 잘됩니다.

이상입니다.

.

.

.

크롬도 같은 팁이 있었으면 좋겠는데..

단축아이콘 생성 원리를 보면 크롬의 ID만 알면 가능할 것 같은데.. 도전해봐야겠네요..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