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MS에서 IE9 버전을 공식으로 출시했습니다.

그리고 다양한 이벤트도 함께 준비했으니 윈도우 비스타 이상 사용자분들은 IE9 으로 업데이트를 생각하신다면 이벤트에도 응모해보시기 바랍니다.

(IE9 이벤트 홈페이지 : http://www.joinsmsn.com/ie9/)

(MS IE9 출시관련 이벤트)

MS에서 IE9 출시와 함께 강조하는 것은 최근 크롬으로 촉발된 속도경쟁을 의식한듯이 IE8에 비해 비약적으로 발전한 브라우징 속도를 내세우고 있습니다.

그래서.. 최근 출시된 크롬10, IE9, 파이어폭스 4RC1을 벤치마킹 해보았습니다.

(벤치마킹은 이전처럼 PeaceKeeper 를 이용했습니다.)

(5대 브라우저 벤치마킹)

만년꼴지 IE9가 크롬과 오페라에 이어 3위를 차지했네요..

정말 IE8에 비하면 비약적인 발전입니다..

그럼 크롬10과 벤치마킹 항목별로 비교를 해보겠습니다.

(크롬10과 IE9의 항목별 비교)

렌더링 항목에서만 IE9이 앞설뿐..  대부분의 항목에서는 크롬10의 절반 정도에 해당하는 점수를 받았습니다.

(complex graphics는 크롬10의 경우 정상적으로 측정되지 않으며 이항목은 총점에도 반영되지 않습니다.)

항목별 비교를 보면.. IE9은 그래픽 렌더링 부분에서만 강점을 보이고 있습니다.

(IE9과 파이어폭스 4 RC1 비교)

파이어폭스 4와 비교해보면 렌더링 뿐만아니라 Data, Text parsing 부분에서도 파이어폭스를 앞서면서 실제로 성능이 많이 향상되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속도를 내세운 크롬을 잡지는 못했고 파이어폭스는 다양한 확장을 무기로 하고 있으니..(심지오 오페라마저 확장을 지원하기 시작했죠!!)

IE9은 이제서야 쓸만한 성능보여주고 있지만.. 경쟁자들을 앞도하려면 좀더 분발해야한다는 결론을 낼 수 있을것 같습니다.

또하나 IE9에서 강조하는 것은 보안입니다.

ActiveX로 인한 IE의 취약성은 최근 DDoS 공격의 원인으로 지적받기도 했었습니다.

MS에서도 이러한 ActiveX의 취약성으로 ActiveX에 대한 지원을 중단하겠다고 했었죠..

그래서 이번 IE9버전에서는 ActiveX가 지원되지 않을 것이라는 예상도 있었지만..

MS에서는 IE9에도 ActiveX를 버리지 못했습니다.

따라서 ActiveX를 사용하는 사이트에서 별다른 호환성문제 없이 대부분의 기능이 정상적으로 동작하는 것이 확인 되었네요..

(IE9에서 ActiveX를 이용한 보안모듈 설치 화면)

하지만 도구->안전->ActiveX 필터링을 통해 원천적으로 ActiveX가 설치되지 못하도록 하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ActiveX 필터링)

이 ActiveX 필터링 기능을 활성화 시키고 ActiveX를 사용하는 페이지를 들어가면 아래와 같이 관련 콘텐츠가 필터링되는 모습을 볼 수 있고 경고 문구를 보여줍니다.

(ActiveX가 실행되지 않은 페이지)

그밖에 달라진 점으로 가장 눈에 띄는 것은 UI의 변화입니다.

크롬이 출시된 이후로 대부분의 브라우저들에게서 보이는 공통된 현상인데.. 불필요한 메뉴나 버튼을 과감히 제거하고 웹페이지를 보여주는 부분을 가능한 넓게 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IE9 초기화면)

그밖에.. 윈도우 7의 작업표시줄에 홈페이지 바로가기 만들기 등의 편의 기능을 제공합니다만..

개인적으로는 작업표시줄이 지저분해지는 것을 원하지 않기에.. IE9의 리뷰는 이것으로 마무리하겠습니다.

잠깐 이지만 금융권사이트이용시나 기타 어느정도 규모가 되는 웹사이트 이용시 호환성에 문제가 있거나 오류가 없기에 비스타 이상 사용자만 지원하는 점이 아쉽지만.. 비스타 이상 사용자라면 IE9로 갈아타실 것을 권장합니다. ^^

.

.

.

앞서 벤치마킹에서는 IE9이 사파리나 파이어폭스4 보다 나은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만..

제가 자주 사용하는 구글문도구에서는 일부 기능이 아직도 버벅거리는 문제가 있네요..

특히 차트를 그리는 부분은 파이어폭스보다 느린 성능을 보입니다.

(이부분은 벤치마킹의 어느부분의 성능과 관련이 있는지는 모르겠네요..)

그래도 IE8처럼 심할경우 멈추는 일은 없으니.. 그나마 다행이랄까요?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