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 옵티머스Q 갤러리에 불필요한 이미지 안보이게 하기 및 웹서핑시 마우스 포인터 이용하기 라는 글에서 사진이나 음악, 동영상 같은 미디어 파일이 있는 폴더중 앱이미지, 게임음악등 불필요한 미디어 파일은 갤러리나 미디어 플레이어에서 검색되지 않도록 하는 팁을 알려드렸습니다.

방법은 아주 간단했지요.. 메모장등으로 .nomedia 파일을 만들어서 불필요한 미디어 파일이 있는 폴더에 넣어두기만 하면 되니까 말이죠..ㅎ

하지만 .nomedia 파일을 만들어서 넣는것 조차 귀찮을 때가 있습니다..
(해보신분은 알겠지만 정말 귀찮다능;;)

암튼 이런 귀차니즘을 해결해줄 앱이 있으니 바로 "StudioKIMA .nomedia"라는 앱입니다.

마켓에서는 그냥 nomedia로 검색하시면 됩니다.(고맙게도 무료앱입니다..ㅎㅎ)

(StudioKIMA .nomedia 앱)


(StudioKIMA .nomedia QR코드)

마켓에서 검색하는 것 조차 귀찮으신분들은 위에 QR코드로 다운로드 받으셔도 됩니다.

사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StudioKIMA .nomedia 실행모습)

앱을 실행하면 왼쪽 첫번째 화면처럼 SD카드의 폴더리스트가 주루룩 나옵니다.

폴더를 터치하면 하위폴더로 들어가게 되지요..

그리고 폴더리스트중에서 음표에 X표가 있는 아이콘이 붙어있는 폴더가 보입니다.

이 폴더들에는 .nomedia 파일이 들어있다는 뜻이지요..

이제 새롭게 .nomedia 파일을 추가하고 싶은 폴다가 있으시다면 해당 폴더를 길~~게 누르고 있으면 가운데 화면처럼 "Disable Media Scanning" 이라는 메뉴가 나옵니다.

이 메뉴를 터치하면 해당 폴더에 .nomedia 라는 파일을 생성하여 넣어줍니다.

반대로 .nomedia 파일을 지우고 싶다면.. 음표에 x표가 있는 폴더를 길~~게 누르고 있으면 오른쪽 화면처럼 "Enable Media Scanning" 이라는 메뉴가 나옵니다.

.nomedia 파일을 삭제하는 메뉴가 되겠지요..ㅎ

이제 불필요한 미디어 파일을 포함하는 폴더에 모두 .nomedia파일을 생성하셨다면 앱을 종료하고 폰을 리부팅하시면 설정은 끝입니다.

.
.
.

폰을 이부팅 하는 이유는 미디어 재생 앱들이 처음 스캔을 한번하면 새롭게 스캔을 하기 위해선 폰을 리부팅해야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리부팅하는 것 마저 귀찮으신 분들은 마켓에서 "rescan" 이라고 검색하셔서 미디어파일을 다시 스캔해주는 앱의 도움을 받으셔도 됩니다.

개인적으로는 이제 앱을 너무 많이 설치해서 앱을 정리하는 것마저 귀찮아서 그냥 리부팅을 합니다..ㅎ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