옵티머스Q를 이클레어(2.1)로 업데이트해준 다는 8월이 오니 옵티머스Q 출시일을 기다렸던 때만큼 설레어 집니다.

사용해보고 싶은 앱중에는 이클레어 이상 버전에서 설치가능한 앱들이 많아서 많은 앱들이 옵Q에 설치못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설치한 앱이 벌서 100개가 넘어갑니다.. OTL..

아마도 이클레어로 업데이트 되면 더많은 앱이 옵Q에 설치될텐데.. 저많은 앱을 어찌 관리해야하나 슬슬 고민이 되기 시작하더군요..
Apps Organizer QR Code (Click to enlarge)

제가 수많은 앱을 관리하기로 결정한 방법은 바로

 "Apps Organizer"라는 앱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 앱은 무료앱으로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직접 검색하시거나,

오른쪽의 QR코드를 스캔하시면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관리하는 방식은 매우 단순합니다.

설치된 모든 앱에 레이블을 붙여서 분류하는 방식입니다.
(제가 그동안 경험한 바로는 모든 분류는 레이블을 붙여서 관리하는 것이 최고입니다. ^^)

앱스 관리자의 메인 화면은 아래와 같습니다.


기본적으로 앱별 리스트와 레이블별 리스트 형태로 볼 수 있습니다.

앱별 리스트에서는 앱 옆에 "별"표가 있어서 자주 사용하는 앱은 "별"을 붙여줄 수가 있습니다.
(아쉬운점은 손가락이 두꺼워서 그런지 별을 주기가 좀 힘듭니다... 조금만 잘못눌러도 앱이 실행되버린다능;;)

그럼 이제 앱에 레이블을 붙이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가장 직관적이고 단순한 방법으로.. 앱 리스트에서 앱을 선택하고 레이블을 붙여주는 방식입니다.

레이블을 붙일 앱을 길게 누르고 있으면 메뉴가 나오고 "레이블 선택"을 누르면 됩니다.

레이블 방식의 장점을 최대한 살려서 한가지 앱에 여러개의 레이블을 붙여둘 수도 있습니다. ^^d


이 방식은 레이블을 붙일 앱이 몇개 안되는 경우엔 쉽게 할 수 있지만..

저처럼 100여개가 넘는 앱을 일일이 선택하면서 분류하기는 너무 힘이 듭니다.

이렇게 많은 앱에 레이블을 붙이는 경우에는 앱을 폴더에 담듯이 레이블에 붙일 앱을 선택하는 방식을 추천합니다.

먼저 레이블 리스트로 가셔서 앱들에 붙일 레이블을 길게 누릅니다.

전 "게임"이라는 레이블을 길게 눌렀습니다.

나오는 메뉴에서 "앱 선택"을 선택하시면 오른쪽 화면처럼 "게임"이라는 레이블을 붙일 앱들을 선택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보통 레이블은 몇개 안되니 이런식으로 분류하면 금방 앱들을 분류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새로운 레이블을 만드신 경우엔 기본 아이콘으로 셋팅이 되는데요..

"아이콘 바꾸기"를 선택하시면 레이블에 맞는 아이콘으로 바꾸실 수도 있습니다.


아이콘들은 "Default icons"의 앱스 관리자에서 제공하는 아이콘들이 그나마 나은것 같습니다.

.
.
.

제가 위에서 앱에 레이블을 붙일때 앱을 길게~ 누르는 방법을 설명드렸는데요..

앱스 관리자의 설정에는 앱을 가볍게 선택했을때 동작하는 방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설정변경"메뉴를 들어가보면 "클릭했을 경우" 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여기서 클릭하면 해당 앱을 "실행", "레이블 선택", "언인스톨" 중에 하나를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전 클릭하면 "실행" 으로 해두었기 때문에 레이블을 붙일때는 부득이하게 앱을 길게~ 누르는 방법을 택했습니다.)


그리고 첫번째 메뉴화면에서 "더보기"를 클릭하시면 앱스 관리자에서 분류한 내용을 "내보내기"를 할 수 있으니..

나중에 이클레어로 업데이트 되어도 현재 분류한 내용은 간단하게 복원할 수 있습니다.

.
.
.

앱스 관리자로 분류한 레이블들은 바탕화면에 위젯으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먼저 위젯 선택메뉴에서 "앱스 관리자"를 선택하시고 바탕화면에 만들 레이블을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마치 앱들을 폴더에 넣어둔 것처럼 보이지죠? ^^

레이블의 아이콘까지 그대로 가져와서 보여주니 폴더로 분류한 것보다 더 깔끔합니다.

그리고 자주 사용하는 앱에는 "별"를 붙여줄 수 있다고 위에서 설명드렸는데.. "별점 받은 앱"을 위젯으로 만들어 두면 레이블별로 앱을 찾아가지 않아도 되어 좋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