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구글은 크롬의 개발자 버전에 2가지 의미있는 업데이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하나는 크롬에 있는 확장기능을 동기화 해주는 업데이트 입니다.

구글은 그동안 크롬의 동기화범위를 북마크를 시작으로 환경설정, 테마등으로 확장해왔는데요..

많은 유저들의 바램이었던 확장기능 동기화 까지 지원할 모양입니다.

현재는 크롬의 개발자버전이나 크로미엄 버전에서 기능 테스트가 진행중입니다.

만약 크롬개발자 버전이나 크로미엄 최신버전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확장기능 동기화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장기능 동기화를 활성화 시키는 방법은 크롬의 실행옵션에 --enable-sync-extensions --sync-url=https://clients4.google.com/chrome-sync/dev 을 주고 실행하시면 됩니다.

아직은 테스트를 진행하는 기능으로 모든 것이 완벽하게 동작하지는 않습니다.

그리즈몽키 스크립트는 동기화가 되지 않으며, 한쪽에서 확장기능을 제거해도 다른 동기화된 크롬에서는 확장기능이 제거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크롬 개발자버전에서 테스트가 진행된다면 곧 크롬 정식버전에도 이 기능이 적용될 날이 멀지 않았음을 뜻하니.. 크롬 업데이트 중 가장 기대가 되는 업데이트 입니다.

두번째는 크롬 플러그인에 PDF Viewer를 내장하기로 한 소식입니다.

마찬가지로 아직 크롬 개발자 버전 또는 크로미엄 최신버전에 적용된 내용으로 기존에는 pc에 PDF문서를 볼 수 있는 PDF리더가 설치되어 있어야 볼 수 있었던 PDF문서를 이제 크롬에서 바로 열어서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PDF문서는 인터넷상에서 문서공유의 수단으로 많이 사용되는 문서포맷인 만큼 브라우저차원에서의 지원은 매우 반가운 소식입니다.

이제는 그냥 웹페이지 보듯이 PDF문서를 열어서 볼 수 있게 되었네요..

.
.
.

이번 2가지 업데이트는 구글이 하반기 출시를 목표로하는 크롬OS와도 어느정도 관련이 있는 업데이트라고 생각됩니다.

크롬OS는 어느 기기에서나 크롬과 구글계정만 있으면 동일한 웹서핑 환경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철저하게 웹을 기반으로 하는 OS로 알려져 있습니다.

철저하게 웹기반 OS이다 보니 크롬OS는 MS윈도우처럼 응용프로그램을 설치하는 것이 자유롭지 못합니다.

아마도 크롬 브라우저의 확장기능이 응용프로그램을 대체하는 수단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인데요..

그렇다면 이 확장기능도 당연히 동기화를 해야겠지요..

그리고 인터넷상에서 가장많이 유통되는 문서포맷인 PDF도 마찬가지로 크롬에서 바로 보여줄 수 있는 기능이 필요했다고 봅니다.

크롬OS에 PDF리더를 설치할 수는 없었을테니까요.. ^^;;

.
.
.

어찌됐든 크롬의 확장기능 동기화로 이제는 회사PC나 집에서 사용하는 PC나 매번 같은 확장을 설치하고 필요없는 확장을 제거하는 불편함이 사라졌네요.. ^^

아직 미흡한 부분도 빨리 개선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