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포스팅한 5월중 출시될 안드로이드폰중 HTC, 삼성, LG의 대표작들에 대한 비교 글에서는 지난 5월 출시된 안드로드이 폰중 관심이 가는 폰을 간략하게 정리한바 있습니다.

일단 삼성의 갤럭시A는 SKT와 삼성의 보도자료와는 달리 CPU다운클럭과 갤럭시S를 위한 테스트폰이었다는 오명을 뒤집어 쓰면서 온라인상의 반응은 냉담했습니다.

다만 실제로 거리에서는 다수 갤럭시A를 사용하는 분들을 본걸 보면 판매량은 어느정도 있었던듯 합니다.

다음으로 hTC의 디자이어는 이미 다른나라에서도 그 명성을 입증한 만큼 국내반응도 좋았습니다.

심지어 물량이 없어 판매하지 못한 경우도 발생할만큼 판매량도 양호했네요.

마지막으로 LG의 옵티머스Q는 구글인증을 받지 못하는 촌극을 벌이면서 결국 출시예정일도 맞추지 못한채 6월이 되서야 겨우 출시가 되었습니다.

쿼티자판과 진리의 오즈를 등에 업고도 안드로이드버전논란(1.6을 올린이유를 퀄컴 스냅드래곤칩의 구글인증 지연으로 발표했다가 hTC가 동일한 칩을 사용하고도 2.1을 출시한것이 발각되면서 LG가 안드로이드 개발능력이 떨어지는 것이 아닌가하는 의심을 받고있다는..)과 안드로이드 2.2(프로요)에 대한 업데이트 미지원설(결국 업데이트하기로 했습니다만.. 왠지 네티즌의 성화에 못이겨 해주는듯한 인상..)로 인해 출시전부터 일부 사용자들을 실망시켰죠..

그리고 힙겹게 출시되었지만.. 발열과 배터리가 금방 소모되는 문제를 제기하는 사람들이 많고 화면전환등이 매끄럽지 못하다는 지적을 받고 있네요..

아직 출시된지 2~3일정도 밖에 지나지 않아 판매량을 예측할 수는 없지만 6월 출시될 대작들을 보면 옵티머스Q의 미래는 어둡습니다.. OTL..

일단 지난 글에서 소개한 3대의 안드로이드폰의 승자는 이변없이 hTC의 디자이어에게 주는것이 맞다고 봅니다.

하지만 지난 5월의 승부가 전초전 이었다면 이번 6월은 진검승부라고 할 수 있는 대작들이 출시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1. SKT + 삼성 갤럭시S

이미 삼성측에서 수많은 보도자료와 떡밥자료를 흘리면서 기대심리를 한껏 높이고 있는 안드로이드폰입니다.

안드로이드 2.1을 탑재했고 2.2버전인 프로요의 업데이트도 약속했네요..

또한 4인치(480X800)의 슈퍼아몰레드를 탑재하면서 최강의 디스플레이 성능을 보여줍니다.

아래 아이폰 3GS와 화질비교 동영상을 보시면 슈퍼아몰레드의 위력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슈퍼아몰레드를 채용함으로써 9.9mm의 얇은 두께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이 두께는 얇은 폴더형 폰으로 유명했던 울트라에디션과 동일한 두께입니다.

또한 프로세서는 삼성에서 만든 1GHz의 허밍버드 칩셋을 장착했는데.. 이는 퀄컴의 스냅드래곤과 동일한 클럭수이지만 삼성는 45나노급 공정으로 퀄컴의 65나노급 공정에 비해 발열과 전력소모를 줄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또한 성능평가에서도 스냅드래곤보다 우수한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안드로이드 2.2 버전에서 내장메모리문제를 해결했다고 하지만 일단 2.1로 출시되는 만큼 8GB/16GB 두모델을 준비함으로써 내장메모리 부족에 대한 문제를 말끔하게 해결하고 있습니다.

또한 멀티터치에 있어서도 maxTouch센서를 채용하면서 한결 부드러운 터치감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hTC디자이어와 갤럭시S의 멀티터치 비교 동영상>

<갤럭시S 동작화면>

2. KT + 구글 넥서스원



SKT와 삼성의 공세에 맞서 KT에서는 7월 출시가 예상되는 아이폰 4G가 나오기 전까지 구글 공식 안드로이드폰인 넥서스원을 들고 나왔습니다.

이미 출시된지 한참지난 폰이지만 구글이 공식적으로 배포하는 폰인만큼 최근 업데이트된 프로요 업데이트를 가장빨리 적용하면서 역시 넥서스원이라는 찬사를 받았습니다.
(이번 KT에서 출시되는 넥서스원은 2.2버전으로 출시됩니다.)

넥서스원의 장점은 구글공식폰 답게 가장 안드로이드에 최적화 된 폰이라는 점과 빠른 OS 업데이트 지원을 꼽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두개의 폰 비교를 위해 갤럭시S와 넥서스원의 벤치마킹 자료를 있어 첨부해 봅니다.



자바스크립트 성능 (Google V8) : 갤럭시S = 57.5 < 넥서스원 2.1 = 63.5 (숫자 클수록 좋음)

최적화 상태가 넥서스원이 잘되어 있음을 보여주네요..



자바스크립트 성능(Dromaeo) : 갤럭시S=15.92 > 넥서스원 2.1=15.5 (숫자 클수록 좋음)

그래픽적 요소가 포함되어 멀티미디어에 강한 갤럭시S의 진가가 발휘되었습니다.



CPU 속도 측정 : 갤럭시S = 2617 > 넥서스원2.1 = 3524 (숫자 작을수록 좋음)

허밍버드의 우수함이 증명되었네요..



린팩스코어 : 갤럭시S = 8중반 > 넥서스원2.1 = 7중반  (숫자 클수록 좋음)
(넥서스원2.2에서는 40이 넘는 수치가 나옵니다. 갤럭시 S도 2.2업데이트를 약속했으니 더 높은 수치가 나오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네오코어(그래픽) : 갤럭시S = 56FPS >>> 넥서스원2.2 = 29FPS  (숫자 클수록 좋음)
(그래픽부분은 넥서스원2.2로도 갤럭시S를 쫓아갈 수 없네요.)

이상 6월 출시될 스마트폰 중에서 가장 관심을 받는 두개의 폰을 소개해드렸습니다.

마지막으로 두 폰을 간략하게 비교해서 정리해보겠습니다.



삼성 갤럭시S

구글 넥서스원
이미지


OS

안드로이드 2.1 안드로이드 2.2

CPU

삼성 허밍버드 1G 퀄컴 스냅드래곤 1G

디스플레이

4인치 슈퍼AMOLED
480x800 해상도
3.7인치 AMOLED플러스
480x800 해상도

메모리

내장 : 8GB/16GB
내장 : 512MB


데이터 통신


Wi-Fi 802.11 b/g
블루투스 2.1
GPS 지원
마이크로USB포트
Wi-Fi 802.11 b/g/n
블루투스 2.1
GPS지원
마이크로USB포트


카메라


5백만화소 카메라
LED Flash
720P@30fps 동영상지원
5백만화소 카메라
LED Flash
720P@30fps 동영상지원

배터리

1500mAh(대용량) 1400mAh(대용량)

오디오

3.5파이 이어폰잭
3.5파이 이어폰잭

입력방식

정전식터치스크린
(멀티터치 지원)
정전식터치스크린
(멀티터치 지원)

UI

터치위즈 3.0 UI
기본UI

통신사
SKT KT

기타

지상파DMB -

출시예정

2010.06월 2010.06월

.
.
.
.

위에서 소개한 폰말고도 또하나의 대작인 소니에릭슨의 엑스페리아 X10이 있습니다.

일본에서는 아이폰의 총판매대수를 넘어서는 기록적인 판매량을 보였습니다.

하지만 왠지모르게 저 두대의 폰에 비해 그다지 관심이 가질 않네요..

.
.
.

지난달까지만 해도 옵티머스Q에 기대를 걸고 있었지만.. LG의 행보가 영 미덥지 않아 결국 6월 스마트폰에 기대를 걸게 되었습니다..

갤럭시S는 멀티미디어쪽에는 최강의 스펙을 자랑하고 넥서스원 역시 구글에서 만든 폰답게 안드로이드을 가장 잘 최적화시키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실제 벤치마킹 결과로도 증명되었다고 할 수 있네요..)

아직 스마트폰을 장만하지 못하신 분들은 이 두대의 폰을 주목해 보시기 바랍니다.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