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화질 동영상에서 많이 사용하는 AVC1, H264, VC1 등을 지원하는 PowerDVD 코덱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보통은 PowerDVD를 설치해야만 PowerDVD에서 제공하는 비디오 코덱을 이용하여 보다 선명한 동영상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톡플레이어를 주로 사용하므로 톡플레이어에서도 PowerDVD의 코덱을 이용하고 싶었습니다.

먼저 PowerDVD에서 AVC1, H264, VC1의 코덱을 추출한 코덱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다운로드 받은 코덱을 설치합니다.

먼저 톡플레이어를 실행하고 환경설정>재생 항목으로 갑니다.


중간부분에 "코덱/필터 관리" 버튼을 클릭합니다.

전 이미 PowerDVD의 코덱을 등록해서 설정했기때문에 MPEG2, H264, AVC1, VC1에 PDVD10 코덱이 설정되어 있습니다.(이렇게 되는게 이번 글의 목표겠지요..^^)

일단 "필터 목록/관리" 버튼을 클릭합니다.


"시스템필터 추가"를 클릭해서 "CyberLink Video Decoder (PDVD10)"를 추가합니다.

정상적으로 추가가 되었으면 필터목록에 CyberLink Video Decoder (PDVD10)이 보입니다.

일단 CyberLink Video Decoder (PDVD10)를 선택하시고 비디오코덱이 MPEG2, AVC1, H264, VC1에 체크되어있는지 확인하고 체크가 안된 부분은 체크해주시고 "닫기"를 클릭합니다.

이제 MPEG2, H264, AVC1, VC1을 CyberLink Video Decoder (PDVD10)으로 변경합니다.

그리고 아랫쪽에 내장 영상처리 필터에 "내장 영상처리 필터를 사용합니다" 체크를 해제하시고,

MPEG1, WMV2, WMV3의 체크를 해제합니다.

다음은 하드웨어 가속이 지원되는 그래픽카드를 가지고 계신분들은 하드웨어 가속을 추가로 설정해줍니다.

하드웨어 가속여부 확인은 첨부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서 확인하세요


(첨부파일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NET Framework가 설치되어야 합니다.)


하드웨어 가속여부를 확인하셨으면 환경설정>영상 탭으로 이동합니다.


영상출력부분에 윈도우 비스타 및 윈도우 7은 EVR CP를 선택하시고, 윈도우XP는 VMR9 Renderless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DVXA 사용에 체크하시면 됩니다.

이제 H264, AVC1, VC1 으로 인코딩된 동영상을 톡플레이어로 재생하셔서 코덱정보를 확인합니다.


H264로 인코딩된 동영상을 CyberLink Video Decoder (PDVD10) 코덱을 이용해서 재생하고, 하드웨어 가속도 사용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혹시 출력타입이 YUY2 로 보이신다면 필터이름에 CyberLink Video Decoder (PDVD10) 를 더블클릭하시고

설정창에서 붉은색 네모박스의 기타설정을 DXVA 로 설정해주시고 플레이어를 종료했다가 실행하시면 됩니다.

.
.
.

이번엔 포터블 톡플레이어에서도 동작할 수 있도록 수정해보겠습니다.

앞서 설치형 코덱이 아닌 코덱파일만 압축해둔 파일을 다운로드 합니다.


압축을 풀어서 USB에 적당한 폴더에 넣어둡니다.(저는 U:/Util/Multimedia/Codec/ 에 넣어두었습니다.)

톡플레이어를 실행하고 Ctrl+F 를 눌러서 "코덱/필터 관리" 로 갑니다.

앞서 "시스템필터 추가"를 했지만 여기서는 "외부필터 추가"를 클릭해서 앞서 다운로드 받은 코덱파일을 직접찾아서 등록해줍니다.

나머지는 위에서 설명한것과 동일합니다.

설정이 끝나면 H264등의 고화질 동영상을 열어서 CyberLink Video Decoder (PDVD10)로 잘 보이는지 확인합니다.

코덱이 정상적으로 동작하면 USB에 설치된 톡플레이어의 설정정보 파일을 엽니다.
(저는 U:/Util/Multimedia/TokPlayerPortable/Data/settings/config/TokPlayer.tfc 에 있었습니다.)

각자 USB의 드라이브와 톡플레이어가 있는 폴더위치가 다르니 상대적일 것입니다.

파일을 열어서 코덱을 설치한 폴더경로(/Util/Multimedia/Codec/)로 검색을 하시면 코덱이 있는 절대위치가 나옵니다.

여기서 절대경로의 드라이브부분을 portable://로 모두 바꿔줍니다.(예를들어 U:/Util/Multimedia/Codec/ 을 portable://Util/Multimedia/Codec/ 으로 변경하면 됩니다.)

설정파일을 수정하시면 이제 USB에 담아둔 톡플레이어에서도 언제든지 고화질 동영상을 CyberLink Video Decoder (PDVD10)코덱을 이용해서 감상할 수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