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마일인코더와 함께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는 다음 팟인코더의 업데이트 안내입니다.


팟인코더가 4월 5일자로 업데이트 되었으며 아래와 같은 내용이 수정되었습니다.


- 픽셀 단위 잘라내기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 VBR 인코딩 사용 시 파일 용량이 커지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파일 리스트에서 파일명이 80자 이상일 경우 프로그램이 종료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최대 비트레이트 제한 옵션이 추가되었습니다.

- 웹업로드 탭에서 환경설정 수정 시 해당 내용이 적용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편집탭 타임라인에서 시간 표시가 안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신규 프리셋 > LG전자 MAXX폰 프리셋 추가되었습니다.


업데이트 내역을 살펴보면 크게 픽셀단위 잘라내기 기능과 최대 비트레이트 제한 기능 두가지가 추가되었고, 나머지는 버그를 수정한 내용입니다.


특히 VBR인코딩시 파일용량이 커지는 문제는 그동안 불만이 많았던 버그인데 수정이 되었습니다.


이번에 추가된 픽셀단위 잘라내기 기능과 최대 비트레이트에 대한 내용을 간략하게 소개합니다.


1. 픽셀단위 잘라내기 기능(카페에 개발자분이 직접 소개하신 내용입니다.^^)


픽셀단위 잘라내기는 동영상의 원하는 부분만을 인코딩할때 사용합니다.

 

 

'환경설정' 비디오탭의 '화면설정' 카테고리에 '잘라내기'버튼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자를 영역을 설정해 줍니다.

단위는 픽셀(Pixel)이며 동영상의 원본크기(1:1)를 기준으로 합니다.

영역을 설정하면 '영역설정'오른쪽에 동영상원본크기(1:1)에서 잘라낸 크기가 표시됩니다.

 


* 잘라낸크기는 원본 동영상크기 기준입니다.

 

- 잘라낸크기로 적용

'화면비율' 설정은 잘라낸 동영상을 어떻게 적용할것인지를 선택합니다.

'잘라낸크기로 적용' 옵션은 동영상의 원본크기(1:1)에서 잘라낸 크기로 인코딩합니다.(영역설정 왼쪽의 잘라낸크기 참고)

*이경우, 미리 설정하신 인코딩 동영상크기(사이즈)가 변경되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만약,480 X 272 사이즈로 설정하였더라도 이 옵션을 선택하면 왼쪽의 잘라낸크기에 표시된 사이즈만큼 설정이 변경됩니다.

왼쪽 하단의 '미리보기'를 통해 실제 인코딩되는 결과화면을 보실수 있습니다.)

 - 잘라낸 영상 비율로 맞춤

 

'잘라낸영상 비율로 맞춤' 옵션은 미리 설정된 인코딩동영상크기(위의 상황에서는 480X272)에 잘라낸 동영상을 맞춤니다.

이때, 잘라낸 동영상이 늘어나지 않도록 비율을 맞추어 확대/축소하며, 나머지 공간은 검은색으로 채워집니다.

 

 

- 잘라낸 영상을 늘림

 

'잘라낸 영상을 늘림' 옵션은 미리 설정된 인코딩동영상크기에 잘라낸 동영상을 맞춥니다.

이때, 잘라낸 동영상이 설정된 크기에맞게 늘어납니다.

 

* 잘라내기옵션은 '동영상편집'에서는 사용할수 없습니다.


* 이기능에서 아쉬운점은 잘라낼 영역을 마우스 드래그로 선택할 수 없다는 점입니다.


2. 최대 비트레이트율 제한


최대 비트레이트율 제한옵션은 1PASS_CBR 모드에서 비트레이트 최고치를 제한하여 설정한 비트레이트에 맞추어 인코딩할수 있습니다.

 

비트레이드기준 모드에서 비트레이트를 원본영상에 비해 급격히 낮게 설정을 할때는 코덱은 임의적으로 비트레이트를 어느정도 할당하여 인코딩을 하게됩니다. 또한, 영상의 경우 초반 프레임에 비트레이트를 다소 높게 할당이 되어있습니다.

 

원본이 고화질 영상일때 인코딩시 비트레이트를 낮게 설정을 하면 코덱은 임의로 비트레이트를 설정값보다 다소 높게 할당하여 인코딩후 파일 용량이 예상치보다 높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최대 비트레이트율 제한' 옵션을 선택하게 되면 코덱이 할당하는 비트레이트를 설정한 비트레이트만큼 어느정도 제한하게되어 예상용량만큼 인코딩할수 있도록 해줍니다.(단, 그만큼 화질은 떨어질수 있습니다.)

 

* 움직임이 많은 화면의 경우 이 옵션을 사용하면 심한 깍두기들(?)을 보게되니 참고하세요..


.

.

.


마지막으로 이번에 업데이트된 다음 팟 인코더 2.1.3.6 버전의 포터블 버전을 첨부합니다.



이전 포터블 버전을 사용하셨던 분이라면.. 기존 Data 폴더를 활용하시면 예전에 설정을 그대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잘라내기 기능까지 추가가 되었으니..이젠 60프레임 동영상만 지원한다면.. 소니캠코더 동영상 변환도 문제없을듯 합니다.. ^^


.

.

.


관련글..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