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에서는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윈도우 탐색기는 성능이 많이 부족합니다.

그래서 부족한 기능을 채우기 위해 토탈커맨더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토탈커맨더는 포터블로 제작해서 가지고 다니면 포터블 프로그램 관리기능까지 수행할 수 있어 여러모로 편리합니다.

토탈커맨더의 대부분의 기능은 매우 막강하므로 특별히 다른 프로그램을 사용할 필요가 없지만.. 파일의 복사/이동/삭제 기능은 조금 부족한 부분이 있습니다.

이런 파일 복사/이동/삭제의 부족한 기능을 채워줄 수 있는 프로그램이 TeraCopy입니다.

TeraCopy 다운로드 : http://www.codesector.com/download.php

TeraCopy는 Pro 버전은 유료지만 기본 버전은 무료로 사용가능한 매우 유용한 프로그램입니다.

또한 TeraCopy는 설치 버전과 포터블 버전을 제공하는데.. 저는 대부분의 프로그램을 포터블로 사용하므로 포터블을 기준으로 먼저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일단 TeraCopy의 포터블 버전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포터블 버전을 설치하시고 적당한 폴더에 위치한 다음 토탈커맨더에 TeraCopy 단축아이콘을 먼저 등록합니다.


기본적으로 설치된 위치를 잡아주는 것은 다른 프로그램을 등록하는 것과 동일하고 "매개 편수"부분만 잘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TeraCopy를 이용한 복사는 Copy *"%L" "%T"
TeraCopy를 이용한 이동은 Move *"%L" "%T"
TeraCopy를 이용한 삭제는 Delete *"%L"

를 매개 변수로 입력해 줍니다. (주의하실점은 대소문자를 구별하므로 정확히 입력하셔야 합니다.)

TeraCopy를 이용한 파일복사, 이동, 삭제 단축아이콘이 생성되었습니다.

마우스로 대부분의 작업을 하시는 분들도 많지만.. 토탈커맨더의 단축키를 이용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이번에는 토탈커맨더의 파일복사(F5), 이동(F6), 삭제(F8)의 단축키를 TeraCopy를 이용하도록 수정해보겠습니다.

"환경설정"의 "옵션"메뉴를 클릭합니다.


"기타" 항목에 "단축키 설정"에서 F5키를 설정하고 "기본 명령 (재정렬 안함)" 옆에 있는 돋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왼쪽 종류에서 usercmd.ini 파일을 선택하시고 "새 명령" 버튼을 클릭합니다.

명령어 이름은 각자 알아서 정해주시면 됩니다. 저는 em_teracopy, em_teramove, em_teradelete 로 정했습니다.

그리고 명령어 등록은 위에서 단축아이콘을 등록했던것과 똑같이 해주시면 됩니다.
(매개 변수입력시 대소문자 확인 잘 하세요!)

이렇게 Copy, Move, Delete 3가지를 등록해주시면 됩니다.

이제 파일복사 단축키인 F5에 앞서 만든 em_teracopy를 지정해줍니다.

키 구성은 F5를 선택하시고, 명령은 돋보기 아이콘을 클릭해서 WCMD_KOR.ini의 em_teracopy를 선택해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한 후, 돋보기 버튼 옆의 v 체크 버튼을 클릭해주면 됩니다.

나머지 파일이동(F6)과 파일삭제(F8)도 동일한 방법으로 등록해주시면 됩니다.


이제 토탈커맨더 포터블 버전에서도 TeraCopy를 단축아이콘과 단축키를 이용해서 모두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토탈커맨더에서 TeraCopy를 이용해서 파일을 복사했습니다.

정상적으로 잘 동작하네요.. ^^

.
.
.

이번엔 설치형 토탈커맨더를 사용하시는 분들읠 위한 TeraCopy사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설치형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포터블버전보다 훨씬 간단합니다.

일단 TeraCopy 설치형 버전을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합니다.

TeraCopy를 실행하고 "More"버튼을 클릭합니다.

프로그램 하단에 메뉴버튼을 클릭하고 "옵션"을 클릭합니다.


"파일 관리자 통합" 항목에서 Total Commander 버튼을 클릭하면 자동으로 토탈커맨더에 단축아이콘을 생성해 줍니다.

단축키 생성시 포터블 버전처럼 Copy, Move, Delete를 따로 만드시려면 포터블 버전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단축키 사용시에도 TeraCopy를 이용하시려면 "환경설정"에서 "옵션"을 클릭하시고,

복사/삭제 항목에서 "표준 복사 방식 사용" 을 해제하시고 "탐색기의 복사+붙여넣기 기능 사용"을 체크해주시면 됩니다.

물론 TeraCopy가 윈도우의 기본 복사로 활용중이어야 가능한 설정입니다.

(위 화면은 포터블버전이라 체크할 수 없지만 설치버전은 체크가 가능합니다.)

이상 토탈커맨더에서 TeraCopy를 활용하는 방법이었습니다.

.
.
.

TeraCopy를 이용하니 속도도 빠르지만.. 여러개의 파일을 복사할 경우 어떤 파일까지 복사가 되었는지 리스트와 파일 복사를 하다가 중간에 작업이 끊어져도 나중에 이어서 복사가 가능한 점이 매우 좋습니다.

또한 Full Unicode를 지원하므로 한글로 된 파일명도 잘 지원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