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주 구글은 크롬 OS에 대한 중간발표를 했습니다.

그동안 많은 FAKE 이미지들이 나돌았고, 여러가지 기능에 대한 소문도 무성했는데.. 이번 발표로 크롬 OS에 대한 컨셉이 어느정도 구체화 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일단 구글에서 발표한 크롬 OS에 대한 내용을 정리해보았습니다.

항 목내 용
하드웨어 스펙 CPU : X86 및 ARM 프로세서
 HDD : SDD만 지원
 LAN :
Wi-Fi 칩셋(802.11n 검토)
 기타 : 넷북에 비해 조금 큰 LCD 및 키패드
멀티코어 CPU 지원
프린터 지원
데이터 저장 웹서버 (계정정보 및 PC환경설정 정보도 웹서버에 저장)
오프라인 활용 게임 및 멀티미디어 지원 검토
듀얼부팅 미지원
업데이트 및 복구기능 웹서버에서 OS이미지를 다운로드 받아 자동 설치
 (바이러스등으로 인한 OS손상시 복구 가능)
어플리케이션 설치 웹기반 어플리케이션 지원
 크롬의 확장기능과 같은 서드파티 어플리케이션 지원
출시예정 1년 후
가격 미정(부품가격예측이 어렵기 때문)

발표내용을 정리해보니.. 정말 클라우드 컴퓨팅의 최종 목적지를 제시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정도로 크롬 OS는 웹에 의존적인 OS입니다.

PC에 있는 모든 데이터는 물론 사용자 계정정보와 계정별 환경설정 정보까지 웹서버에 저장되니 말이죠..

저는 그동안 사무실, 집, 노트북에 있는 PC환경을 항상 동일하게 유지하려고 포터블 프로그램을 USB에 담아 사용중입니다만.. 크롬 OS는 웹을 통한 동기화라는 새로운 방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저장소가 USB가 아닌 웹서버를 이용한다는 점이 다를뿐이지요..

그럼 크롬 OS와 포터블 프로그램을 이용한 컴퓨팅 환경을 비교해보겠습니다.

구분크롬OS포터블 프로그램
저장소웹서버USB 메모리
확장성낮음(웹어플리케이션만 지원)높음(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의 포터블 지원)
속도빠름(속도를 위해 SSD만을 지원할 정도..)느림(USB 3.0이 나오면 달라질지도 모르죠..)
범용성낮음(크롬 OS에만 동작)보통(윈도우에서만 동작하나 윈도우PC가 많음)
보안성중간(웹에 암호화하여 저장)낮음(USB메모리 분실시 개인정보 유출)
안전성높음(예외상황에 비교적 안정적으로 동작)낮음(예외상황 발생 혹은 USB손상시 개인데이터 손실 가능)
자동
업데이트
지원미지원

크롬OS는 속도와 안정성에서 포터블 유틸리티는 범용성 및 확장성에서 장점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크롬OS는 클라우드 컴퓨팅의 발전에 힘입어 웹어플리케이션이 늘어날 수록 확장성 및 범용성을 확보할 수 있고, 포터블 프로그램은 USB 3.0등 기술발전에 속도 등을 개선할 여지는 있습니다.

하지만 USB메모리의 특성상 안정성이나 보안성을 담보하기 어렵기 때문에 웹 어플리케이션이 어느정도의 기반을 확보하고 우리나라 웹이 IE의 종속성에서 벗어난다면 크롬OS를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크롬OS의 출시가 1년후지만 이런 환경이 조성되려면 그 이상의 시간이 필요하겠지요?)

아무튼 시작이 반이라는 속담도 있듯이.. 이제 크롬OS는 새로운 변화를 위한 첫발을 내딛으려고 하고 있습니다.

크롬OS가 기존 PC환경의 대변화를 몰고 올 수 있을지 기대해보겠습니다.

.
.
.

아래는 크롬OS 중간발표시 나온 크롬OS 화면입니다.


부팅 후에 크롬 브라우저를 띄운것과 별반차이가 없어 보입니다..

모든 프로그램이 웹기반이니 당연하겠지요? ^^

따라서 나에게 크롬OS를 사용하는데 문제가 없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당신은 PC를 웹서핑용도로만 사용하십니까?" 혹은 "PC를 사용하는데 웹브라우저 하나만 있으면 문제가 없습니까?" 라는 질문에 "예"라고 답할 수 있으면 크롬OS를 사용하셔도 됩니다.. ^^

참고로 아래 동영상은 크롬OS의 컨셉을 설명한 동영상과 데모영상입니다.


































크롬OS는 오픈소스로 모든 소스코드를 공개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