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미국을 비롯해 대부분의 국가에서 검색시장 1위를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유독 한국에서만큼은 명함내밀기도 부끄러울 정도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구글이 한국에서 힘을 쓰지 못하는 이유로 한국적 정서에 맞지 않는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살제로 구글 검색과 달리 네이버나 다음은 검색결과 뿐만아니라 연관검색어도 보여주고 실시간 검색순위, 핫이슈 등을 다양한 정보를 보여줍니다.

이것이 한국적 정서라고 말할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그래도 "연관검색어"는 검색의 편의성을 높이는데 도움이 되는 기능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지적을 수용하여 구글 코리아가 블로그를 통해 구글코리아 검색결과 페이지가 대폭 바뀝니다! 라는 글을 올렸습니다.

구글코리아도 구글검색시 "연관검색어"도 보여주고, 검색어와 관련된 "관련 토픽", 핫이슈를 보여주는 "HOT 토픽"도 지원하겠다고 하네요.

그래서 네이버와 비교를 위해 똑같이 "선덕여왕"을 검색해보았습니다.


블로그에서 말한 것 처럼 "연관검색어"도 보여주고 "HOT 토픽"도 보여줍니다..

그런데.. "관련 토픽"은 보이지 않네요??

선덕여왕과 관련된 토픽은 없나봅니다..ㅎㅎ

토픽이 될만한 오바마 대통령 방한을 검색해보겠습니다.


오바마 대통령에 대해서는 "관련 토픽" 이 보여지네요..

.
.
.

이번 조치가 앞으로 구글검색의 점유율을 높이는데 얼마나 도움이 될지 지켜봐야겠습니다.

제 경험으로 구글검색을 사용하게 된 이유는 구글 검색의 확장기능(구글 검색 팁)이 좋았기 때문이었습니다.

앞으로도 서비스 현지화 전략도 좋지만 구글 검색만의 강점을 더 많이 홍보하고 더좋은 검색기능을 개발하는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여러분들도 검색하면 네이버나 다음을 떠올리시나요? 이번 기회에 구글 검색을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