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가볍고 기능도 강력한 Winsnap 을 포터블로 활용하는 팁을 알려드립니다.
(Winsnap 관련 소개 : http://js4eh.textcube.com/123)

Winsnap은 기본적으로 포터블 버전을 홈페이지에서 제공하고 있으므로 USB에 담아서 다니고 싶으신 분들은 포터블 버전을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Winsnap 포터블 버전 다운로드 : http://www.ntwind.com/download/WinSnap_3.1.3-portable.zip


포터블 버전에 언어는 한글로 설정한 실행화면입니다.

보시면 기본적으로 그림자나 워터마크등 편집옵션을 제공합니다..

대표적인 화면캡처 프로그램인 Snagit 에 비교하면 편집기능이 많이 부족합니다만 그만큼 용량도 작고 프로그램도 가볍습니다.

그리고 부족한 편집기능을 보완하기 위해 메뉴에 보시면 "도구" 라는 항목에 캡처화면을 별도 편집프로그램으로 연결해주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기본적으로 윈도우 그림판인 paint 가 등록되어 있고 "개인지정 도구.."를 클릭하시면 다른 편집프로그램도 등록이 가능합니다.

제가 등록한 포토스케이프 라는 프로그램을 등록해보겠습니다.
(포토스케이프는 PhotoScape(포토스케이프) - 간단한 사진 편집툴 소개글을 참조하세요.)


프로그램의 제목, 실행파일 경로, 캡처화면 저장경로, 파일명, 이미지 형식 등을 정할 수 있습니다.

Winsnap 을 설치프로그램으로 사용한다면 프로그램 실행경로를 절대경로로 만들어도 되지만..

USB에 가지고 다니는 포터블 용도로 사용하려면 상대경로가 필요합니다.
(앞서 Totalcommander 설명시 환경변수를 이용하면 상대경로가 되지요..)

다행히 Winsnap도 환경변수인 %WINSNAP% 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일단 편집 프로그램 설정은 위 화면과 같이 절대경로로 지정하고 "확인" 을 누르고 Winsnap을 종료합니다.

그리고 Winsnap 실행파일이 있는 폴더에 가보시면 WinSnap.ini 이라는 있습니다.

파일을 열어 젤 아래쪽으로 가보니 아까 프로그램에서 설정했던 포토스케이프가 보입니다.
그리고 여기서 포토스케이프 프로그램 실행경로 항목은 "ExePath1" 을 %WINSNAP% 라는 환경변수를 이용하여 상대경로로 바꿔줍니다.

추가로 "SaveDir1" 도 상대경로로 해주면 캡처화면을 USB에 저장할 수 이겠죠? ^^
(전.. USB 용량이 작아 그냥 하드디스크의 절대경로로 지정했습니다.)

이제 USB에 Winsnap과 포토스케이프(혹은 다른 편집프로그램)를 담아서 다니시면 됩니다.
(참고로 프로그램을 실행하셔서 편집 프로그램 등록내역을 보면 여전히 절대경로로 나오지만 설정파일에 상대경로로 해두었기 때문에 걱정안하셔도 됩니다.. ^^)

앞으로 포터블로 활용하기 유용한 프로그램이나 팁이 있으면 종종 알려드리겠습니다.

포터블 포에버~~!!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