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이 다가오니 이래저래 바쁜일이 많이 있네요..

오늘은 간단한 프로그램을 하나 소개해드립니다.

UNLOCKER 라는 프로그램으로 제조사 홈페이지는 http://ccollomb.free.fr/unlocker/ http://www.softpedia.com/get/System/System-Miscellaneous/Unlocker.shtml 입니다.

1. 프로그램 설명

보통 윈도우에서 파일이나 폴더를 삭제할 때 "파일 또는 폴더 삭제 오류" 라는 메시지창이 나올때가 있습니다.


이런 메시지가 나오는 이유는 삭제하려는 파일을 일부 프로세스가 붙잡고 있기 때문입니다.

보통의 경우 어떤 프로세스가 파일을 잡고 있는지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가장 손쉽게 해결하는 방법은 PC를 재부팅하거나 로그아웃 후 다시 로그인을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하지만 PC를 재부팅하거나 로그아웃 하는 것이 여간 귀찮은 것이 아닙니다...

현재 수행하고 있는 작업이 있거나 파일을 다운로드 받고 있거나 PC를 종료할 수 없는 이유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런 난감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한 프로그램이 UNLOCKER 라는 프로그램 입니다.

2. 동작방법

일단 UNLOCK 홈페이지에 가셔서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으셔서 설치를 합니다.
(이 프로그램은 무료로 배포되는 프로그램입니다. ^^)

프로그램을 설치한 후에 실행하면 트레이에  <--이런 아이콘이 보입니다.

그리고 프로그램이 별도의 창이 있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저도 처음에는 창이 안뜨길래 뭔가 잘못된건줄 알고 한참 해맸습니다.. OTL..)

아이콘을 마우스 오른쪽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메뉴가 보입니다.


▶ 아이콘 숨기기 : 트레잉에 있는 아이콘을 숨기는 옵션입니다.
▶ 자동 시작 : 윈도우를 시작할때마다 자동으로 UNLOCKER도 시작하는 옵션입니다.
▶ 닫기 : 프로그램을 종료합니다.

그럼 UNLOCKER는 어떻게 이용하는 걸까요?

먼저 시작부에서 "파일 또는 폴더 삭제 오류" 가 발생한 "신종플루" 라는 파일을 확인해보겠습니다.

윈도우 탐색기에서 "신종플루" 라는 파일에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하면 아래와 같은 메뉴가 나옵니다.


훗.. UNLOCKER 가 어디에 있었나 했더니 이곳에 숨어있었군요..

Unlocker 를 클릭합니다.


"신종플루" 라는 파일을 붙잡고 있는 프로세스 리스트를 보여줍니다.

이제보니 신종플루 라는 파일을 열고 있는 창이 있었나 봅니다;;;

"풀기"를 클릭하고 파일을 삭제합니다.

이렇게 했는데도 여전히 파일이 삭제되지 않고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경우 다시한번 해당 파일을 마우스 오른쪽 클릭하고 Unlocker 를 실행하시면..


이러한 창이 나옵니다.

여기서 "삭제"를 선택해주시고 확인을 눌러주시면 파일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확인을 해보니.. 처음에 파일을 붙잡고 있는 프로세스 리스트 화면에서 "동작 없음" 대신에 "삭제"를 선택하면 파일이 바로 삭제가 되더군요. ^^

3. 결론

Unlocker는 파일 삭제 오류뿐만 아니라 파일 이름을 변경하거나 파일을 다른폴더로 이동할 때 발생하는 오류에 대해서도 동작을 합니다.

Unlocker 실행화면에서 동작을 선택 할때 "삭제", "이름 변경", "이동" 3가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제 파일삭제가 안되서 스트레스 받지 마시고 Unlocker를 이용해보세요.. 더군다나 무료로 배포되는 프로그램이니 금상첨화군요..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