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Portable Document Format, 이동 가능한 문서 형식)문서는 사용 환경에 구애받지 않고 동일한 결과물을 보여 주기 위해 어도비 시스템즈에서 개발한 문서형식입니다.

인터넷에 검색되는 문서자료의 대부분은 PDF형식의 문서가 많이 있습니다.

보통 어도비 시스템즈에서는 PDF리더를 무료로 배포하고 있으므로 PDF문서를 보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하지만 가끔 PDF리더 혹은 Acrobat 프로그램이 설치되지 않아서 PDF파일을 볼 수 없는 PC가 있습니다.
(특히 회사나 관공서 PC처럼 라이센스가 필요한 경우 설치되지 않을 확률이 높습니다.)

구글은 이렇게 PDF파일을 볼 수 없는 환경의 PC에서 PDF파일을 볼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먼저.. 검색결과의 PDF파일을 보는 방법입니다.

검색팁에서 알려드린대로 PDF파일만을 검색하기 위해서 "filetype:pdf 양식" 으로 검색해보겠습니다.


PDF로 된 "양식" 이라는 제목의 문서들이 검색되었습니다.

이때 제목줄 아래에 보시면 파일형식: PDF/Adobe Acrobat - 보기 라는 문구가 보입니다.

여기서 "보기" 를 클릭합니다.


보시면 구글문서도구에 연결되어 PDF파일이 열려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메뉴는 아직 초보적인 수준입니다.

페이지 이동버튼, 화면에 맞게 확장하는 버튼 등이 있고 검색을 할 수 있는 부분도 있습니다.

검색 기능을 확인해보겠습니다.


검색을 하면 검색 결과 수 와 검색된 단어에 노란색 표기를 해줍니다.
(단.. 검색된 단어가 있는 페이지로 이동되지 않습니다..OTL)

물론 PDF전용 소프트웨어 보다는 기능이 떨어지지만 그래도 급할때 문서를 확인하는데는 전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

.
.
.

다음으로 구글문서도구에 PDF를 보는 기능이 추가된것 같으니 저장도 할 수 있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업로드 할 수 있는 파일 형식에 보면 PDF 파일로 최대 10MB 파일까지 업로드 된다고 되어 있습니다.


파일을 업로드한 모습입니다.

몇개의 PDF파일을 업로드 했는데 모두 정상적으로 등록되었습니다.
(제목은 파일명을 그래도 가져가네요.. 물론 업로드시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문서도 정상적으로 보여집니다.

이제 구글문서도구에 MS오피스 문서형식과 함께 PDF 파일도 지원을 하게 되었습니다.

개인적인 바램으로 HWP(한글문서) 형식도 함께 지원을 해줬으면 좋겠네요..

앞으로도 구글문서도구의 발전을 기대해보겠습니다.

.
.
.

번외로.. 구글 검색시 날씨검색에 대한 팁을 알려드립니다.

검색어에 "날씨 도시명" 을 입력하시면 해당 도시의 날씨정보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서울과 뉴욕의 날씨를 확인해보겠습니다.


이상 간단한 구글 검색 팁이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