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번 포터블 프로그램의 소개에 이은 두번째 글입니다.

포터블 프로그램의 특징으로 하나의 PC에 종속되지 않고 어떤 PC에서든 프로그램을 동일한 설정상태로 유지하면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이런 포터블 프로그램의 특징은 다음과 같은 장점으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1. 어디서든 내PC와 같은 환경

예를 들어 앞서 소개한 크롬플러스를 이용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크롬플러스를 집에서 사용하는 PC에 설치하여 사용하는 경우 크롬에 설정해둔 각종 설정정보들.. 예를 들면 아래 화면과 같이 IE Tab을 이용하는 페이지정보를 회사 pc에서 동일하게 사용할 수는 없습니다.
(북마크 정보는 동기화가 되지만 세세한 설정정보까지 동기화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크롬플러스를 포터블 형태의 프로그램으로 사용하는 경우 USB에 크롬플러스 포터블을 담아서 다니는 경우 언제나 동일한 크롬설정정보를 가지고 웹서핑을 즐길 수 있습니다.
(북마크 동기화도 필요없지요;;)

또한.. 회사 PC에 크롬플러스가 설치되어 있지 않아도 상관없습니다. USB를 꽂아서 크롬플러스 포터블을 사용하면 되니까요.. ^__^

2. 포맷도 걱정없어요..

윈도우를 사용하다보면 여러가지 이유로 해서 PC를 포맷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갑자기 DLL이 꼬여서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거나.. 지나치게 많은 프로그램 설치로 인해 부팅속도가 느려졌다거나.. 등등..

이렇게 PC를 포맷하면 그동안 사용했던 프로그램들을 설치하느라.. 또 시간을 보냅니다.

물론 고수분들은 고스트로 이미지를 구웠다가 재빨리 복구하시지만..

고스트로 이미지를 만들어 둔다고 하더라도.. 윈도우 설치 후 업데이트와 오피스 등 최소한의 유틸리티 프로그램만 유지하는것이 보통이므로.. 몇가지 프로그램들은 설치하셔야 합니다.

설치만 해서는 되는것이 아닙니다.. 프로그램을 사용하면서 개인적으로 설정했던 정보들을 백업해두었다면 다시 복원하시고.. 아니라면 다시 설정을 하셔야 합니다.

하지만 포터블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pc를 포맷해도 걱정이 없습니다.

프로그램만 별도의 저장장치에 복사해두었다가.. pc를 재설치 하신 후에 백업해둔 포터블 프로그램들을 다시 복사하시면 됩니다.

물론 프로그램을 사용하시면서 개인적으로 설정해두었던 내용까지 모두 백업이 되므로 프로그램을 다시 설정할 필요도 없습니다.

3. 깨끗한 PC환경 유지..

일반적으로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레지스트리나 각종 SYSTEM폴더 혹은 TEMP폴더등등에 프로그램 설치정보를 남깁니다.

프로그램을 실행하면서도 각종 파일들을 임시로 만들어 둡니다.

하지만 포터블 프로그램은 레지스트리나 PC의 특정폴더에 프로그램 사용정보를 기록하지 않기 때문에 깨끗한 PC환경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부분은 논란의 여지는 있습니다.

포터블 프로그램이라고 해도 레지스트리나 하드디스크에 전혀 정보를 남기지 않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가능한 흔적을 남기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하기 때문에 설치형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보다는 깨끗한 PC환경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
.
.

이 정도가 포터블 프로그램의 장점이라고 소개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포터블 프로그램이 장점만 있다면.. 빛과 어둠이 공존하듯이 단점이 존재합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포터블 프로그램이 갖는 단점과.. 활용법에 대하여 글을 써보겠습니다.

앞선 글에 이어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드리고 다음 글도 기대해주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