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엑셀의 유용한 함수를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

보통 인적사항을 엑셀로 정리하면서 주민번호도 함께 관리를 하지만..

주민번호의 경우 매우 민감한 개인정보이므로 실수로 공개되는일이 없어야 합니다.

위와 같은 인적정보가 있다고 한다면..

공개용 주민번호를 만드는 함수는 =REPLACE(TEXT(C2,"??????-???????"),8,7,"*******") 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REPLACE함수는 (문자, 변경할문자가 시작하는 위치, 변경할 문자갯수, 변경할 문자) 의 구조로 입력합니다.

따라서 TEXT함수로 주민번호 형식에 맞는 서식을 만들고 주민번호 뒷자리가 시작하는 8번째 글자부터 뒷자리 7자리를 모두 "*"로 만들어주는 것입니다.

하지만 위 방법으로 구글문서도구의 스프레드시트에서는 결과가 정상적으로 보이지 않습니다.


구글문서도구에서는 TEXT함수에서 "??????-???????"를 인식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좀더 정확히 말한다면 서식에 주민번호와 같은 "??????-???????"의 서식이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구글문서도구를 사용하신다면 =REPLACE(C2,8,7,"*******") 를 사용하셔야 합니다.



이상으로 엑셀의 REPLACE함수의 활용법을 주민번호 뒷자리 감추기라는 유용한 팁을 통해 설명드렸습니다.

요즘 스프레드시트의 강력한 기능(정확히 말하면 함수겠죠?)에 빠져 대부분의 문서를 스프레드시트로 만들고 있습니다. ^^

앞으로 스프레드시트의 달인이 될때까지 열심히 달려보겠습니다;;ㅋ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