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구글의 다양한 서비스중 구글 문서도구에 대하여 소개드립니다.

제 블로그를 오시는 분들이라면.. 조금만 IT쪽에 관심이 있는 분이시라면 아마 많이들 알고 계실 겁니다..

구글에서 하는 서비스 중에서 구글 문서도구(Google Docs)가 있습니다.

쉽게 설명드리면 구글에서 만든 오피스(워드, 파워포인트, 엑셀)이 되겠습니다.

흔히 사용하는 pc에 대부분 마이크로소프트사의 OFFICE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을텐데..

구글은 이러한 오피스 프로그램을 웹 환경에서 구현해 놓았습니다.

일단 웹 환경이다보니.. 장점도 있고 단점도 있습니다.

장점은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이 되는 곳이라면 누구든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이 좋은것은 양질의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한다는 점 입니다.!! ^^)

또한 파일 저장도 웹에 가능하기 때문에 백업에 대하여 신경쓸일이 거의 없습니다.

최근 발생한 바이러스로 인한 좀비PC의 하드디스크 삭제 피해도 구글 문서도구를 사용하신다면..

별 걱정이 없었을 겁니다.. ^^

하지만 항상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아무래도 웹환경에서 구현하다보니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오피스보다 여러가지 기능이 미흡한점이 많습니만.. 그래도 오피스 제품으로서 가져야할 기본적인 기능은 구현되어 있습니다.

오히려 요즘 나오는 MS 오피스의 경우 여러가지 부가기능(사용하는지 의문스러운..)으로 프로그램 실행자체가 무거워지는 점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상 간단한 구글 문서도구의 설명이었습니다.

이제 실제 사용하는 법을 알려드립니다.

우선은.. 웹기반 서비스이므로 당연히 URL을 통해 접속이 가능합니다.
(물론 구글계정이 있어야 합니다. 구글의 여러가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니 지금이라도 계정이 없는 분들은 가입하세요~)

구글 문서도구 : https://docs.google.com

혹은 구글메일(G메일)에서 메뉴부분에 보시면 "문서도구" 라는 메뉴가 있으니 이 메뉴를 이용하셔도 됩니다.

구글 문서도구에 가시면 처음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아마 썰렁한 화면이 나타나리라 생각됩니다..

자주 활용하시는 분들은 아래 화면처럼 그동안 구글 문서도구를 이용해 만든 문서 리스트들이 나옵니다.

구글 문서도구는 처음 말씀드렸듯이..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 3가지 기능을 지원합니다.

1. 먼저 문서를 만드시려면 "새로 만들기" 를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은 메뉴가 나옵니다.
순서대로 워드, 파워포인트, 엑셀 입니다.

나머지 Form은 특정 양식을 만들기 위한 메뉴이고, Folder는 문서를 분류해서 보관하기 위한 폴더를 만드는 메뉴입니다.

각각 워드, 파워포인트, 엑셀을 클릭해보시면 MS 오피스와 유사한 인터페이스를 보실 수 있습니다.

MS 오피스처럼 책으로 공부를 해가며 사용할 만한 복잡한 기능은 없고..

정말 해당 프로그램의 기본 기능에 충실한 기능을 구현했으므로.. 일단 사용해보시면 금방 이해하실 수 있다고만 말씀드리겠습니다.

저도 실은 사용한지 이제 2주정도 지난 것 같습니다.

하지만 요즘 만드는 문서는 대부분 구글 문서도구를 이용합니다.. ^^

자료 공유나 백업이 너무 간단하기 때문입니다.

다음 구글 문서도구 포스팅에는 제가 좀더 사용해보고 정말 유용하다 싶은 내용으로 다시 포스팅 하겠습니다.^^


'IT'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글 크롬 OS에 대한 기대감  (0) 2009.07.26
Tweetboard 설치  (5) 2009.07.22
USB로 윈도우 설치하기  (2) 2009.07.17
윈도우 로컬 영역 연결 이 사라졌을 경우  (0) 2009.07.10
이번 DDoS공격 유형  (0) 2009.07.09

+ Recent posts